[국어과 논리 및 논술] 단락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개요
2. 생각의 덩어리와 문장의 묶음 - 단락의 개념
3. 덩어리의 크기와 무게 - 단락의 길이
4. 피라미드 - 단락의 구조
5. 피라미드의 정점 - 화제문
6. 피라미드의 밑변 - 뒷받침문
7. "난 한 놈만 패" - 1단락 1화제
8. 오로지 – 통일성
9. 오밀조밀 - 긴밀성
10. 온 - 완결성
11. 전문을 통한 정리

본문내용

․ 다음 두 예문에서 밑줄 친 부분은 글쓴이의 주장이다.
같은 주장임에도 물구하고 첫 번째는 예문은 주장에 대한 뒷받침이 긴요하지 않은 반면
두 번째 예문은 주장에 대해 적절한 뒷받침이 사용되어 글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우리나라에도 몇몇 도입종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도입종들이 모두 잘 적응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사실, 절대 다수는 낯선 땅에 발도 제대로 붙여 보지 못하고 사라진다. 정말 아주 가끔, 남의 땅에서 들풀에 붙은 불길처럼 무섭게 번져 나가는 것들이 있어 우리의 주목을 받을 뿐이다. 그렇게 남의 땅에서 의외의 성공을 거두는 종들은 대개 그 땅의 특정 서식지에 마땅히 버티고 있어야 할 종들이 쇠약해진 틈새를 비집고 들어온 것들이다.


우리나라에도 몇몇 도입종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예전엔 참개구리가 울던 연못에 요즘은 미국에서 건너온 황소개구리가 들어앉아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삼키고 있다. 어찌나 먹성이 좋은지 심지어는 우리 토종 개구리들을 먹고살던 뱀까지 잡아먹는다. 토종 물고기들 역시 미국에서 들여온 블루길에게 물길을 빼앗기고 있다.


7. "난 한 놈만 패" - 1단락 1화제 (이동욱)
․ 한 단락에는 하나의 화제만 있어야 함.
․ 단락이 나누어지고 구성되는 이유 : ( )
․ 단락 단위에서 ( , , )을 잘 지켜나가는 능력은 글쓰기의 핵심적 능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한 단락을 전개할 때에는 오로지 그 ( )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야 함.
․ 1단락 1화제라는 원칙에서 단락의 나머지 요건인 통일성, 긴밀성, 완결성이 도출됨.
1) 단락에서는 하나의 화제만 다루어야 하므로 1단락 1화제는 바로 ( )으로 이어짐.
2) 하나의 화제에 대해서 서술할 때 모든 문장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져야 하므로 이는 ( )으로 이어짐.
3) 주어진 화제에 대해서는 마무리를 해줘야 하는데 이는 ( )으로 이어짐.

영어만 잘 하면 성공한다는 믿음에 온 나라가 야단법석이다. 한술 더 떠 일본을 따라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주장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영어는 배워서 나쁠 것 없고,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차원에서도 반드시 배워야 한다. 하지만, 영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말이다. 그런데 우리말은 배우기 힘들다. 왜냐하면 우리말은 애매모호한 표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및 배경 설명전개개별논술개별 논술 작성팀별 논술팀별 토의팀별 논술 작성역할 분담(발표자, 토론자 선정)전체 토론팀별 발표 및 질문질문과 답변평가각 팀에 대한 평가강평교사 강평정리개인별 논술문 재작성교사의 첨삭지도이러한 모형의 장점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논술의 바탕이 되는 사고능력을 확장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기존에 분절적으로 행해졌던 논리력 함양, 글쓰기, 배경 지식 학습, 토론 등을

  • [논술문]논술문의 유형,구성,요건, 논술문과 불필요어휘,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의 퇴고, 논술문의 작성법,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논술의 소재만 주어지는 형태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각자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이다. 대체로 “~에 대해 의견이나 주장을 밝히라, 논술하라, 논하라, 비판하라, 제시하라” 등의 형식을 취한다. 단독 과제형은 논리적 사고력과 그 표현력 측정이 중심이므로, 글의 구성과 전개 과정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특히 서론 - 본론 - 결론의 3단 구성법과 그 변형들에 유의하고, 각 단락간의 상호 관계에 대해 세심한 배려를 할 필요가 있다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사고를 연결하고 연역논증위험성과 귀납논증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참고자료-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김경은, 김숙령(2001). 어린이를 위한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데미.-김영실, 윤진주(2012). 유아교사와 유아를 위한 논리·창의·논술교육. 고양: 공동체.-김희수, 김용환, 하정연(2015).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문장과 글쓰기: 유아교과 논리및 논술(개정판). 서울: 태영출판사-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장선철 저, 인간과 교육, 태영출판사, 2018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및 사이트-책-6차 중학교 교과서. 대한 교과서7차 중학교 교과서. 대한 교과서7차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대한 교과서박영목ㆍ한철우ㆍ윤희원 공저.『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3박영순 편.『21세게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이재승.『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과정중심접근-』. 교육과학사. 2002천경록ㆍ염창권ㆍ임성규ㆍ김재봉『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논문-김재봉ㆍ염창권ㆍ 천경록ㆍ 유정종

  • 외국 논술 교육의 사례
  • 논술미국의 대입 시험에서 우리나라의 논술에 해당하는 것이 ‘에세이’다. 에세이는 내신 SAT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예비합격자가 대학교육에 적합한 사고력과 교양․ 감성 지능을 갖췄는지 최종 판단하는 기준이다. 미국의 에세이가 한국의 논술고사와 결정적으로 다른 것은 벼락치기나 요령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초․ 중․ 고 12년간의 독서 경험과 글짓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성적인 논리를 전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에세이는 당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