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토론문 요약
2.수행평가
등장배경
특징
종류
3.국내 수행평가 등장의 필요성
4.수행평가의 문제점
일반적인 문제점
국내 적용의 문제점
개별 과목의 문제점
5.개선방안
6.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입학사정관제의 정의
입학사정관의 정의
입학사정관제 현황
7.입학사정관제의 전망
기대할 점
우려할 점
8.개선방안
9.결론
본문내용

비용 : 장비구입비, 평가자훈련비, 채점비
대규모 집단에서 실시의 어려움
시간적 공간적 제약 :
- 동시에 많은 사람을 평가 할 수 없다.
평정자의 오류가능성 :
- 후광효과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내적 일치도의 부족 :
- 각각의 평가 결과에 일관성이 없을 수 있다.
보조교사, 방과후 교사 등을 통한 교사 수 확충
- 평가 시행 동안 학생 개개인의 학습과정을 지켜볼수 없다는 문제 해결
수행평가에 대한 의존도 향상
- 신뢰도 부족 -> 의존도 감소 -> 신뢰도 부족의 딜레마에 빠짐
- 수능9등급제와 입학사정관제
문제제기능력 및 비판의식강화 교육 확대
신뢰도 향상
- 신뢰도와 평가의 풍부성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어렵다
- 체크리스트법, 과정평가, 성장참조평가 활용



올해 포스텍(옛 포항공대) 수학과에 입학한 박재용(19) 군은 고등학교 3년 평균 내신 성적이 상위 23퍼센트 수준이고 경시대회 입상 경력도 없었다. 점수와 경시대회 수상을 중시하는 포스텍의 이전 전형대로라면 서류심사에서 탈락했을 터. 하지만 올해 신입생 전원을 입학사정관제로 선발한 포스텍은 박 군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합격시켰다.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갑자기 가정환경이 어려워진 탓에 공부는 뒷전으로 하고 친구들과 비보이 춤을 추러 다니던 박 군의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성적은 상위 45.7퍼센트로 포스텍에 입학이 불가능한 성적이었다. 그러나 어머니의 헌신과 선생님의 노력으로 마음을 잡은 박 군은 공부에 방해가 될까봐 휴대전화도 없앴을 만큼 지독하게 공부에 매달린 끝에 3학년 1학기 성적을 상위 4.7퍼센트로 끌어올렸다.
입학사정관들은 박 군이 학원 수강이나 과외 등을 할 형편이 아닌 상황에서 학교 수업과 스스로의 노력으로 성적을 끌어올린 점, 경시대회 수상 경력은 없지만 교내 학력우수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학교생활에 충실했던 점을 높이 평가했다.


- 포스텍 이합사정관제 합격생 박재용 (공감코리아, 2010. 3.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의 비실기 제도에 관한 비판적 고찰
  • 교육기술부는 236억원 규모의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을 발표했다.)선발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되는데 가장 큰 문제점으로 비실기 제도 하에서 미술에 흥미가 없는 학생이 입학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학교 측에서는 미술 활동 보고서와 고등학교 미술 교과과목을 통해 학생의 미술에 대한 적성과 흥미를 평가한다고 하지만 이는 일선 고등학교의 미술 교육 현실을 외면한 처사이다. 학교에서는 미술 활동 보고서를 지원 학생에게 학생용

  •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
  • 사정관제 소개가. ‘입학사정관제’란? 대학에서 입학업무만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학생부 등 계량적인 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대인관계, 논리력, 창의력 등 잠재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합격 여부를 가린다. (1920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나.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의 역할1)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

  • 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제도 블로그 http://blog.naver.com/nicedls?Redirect=Log&logNo=60118813953이다. 나. 입학사정관의 개념 입학사정관제 공식 홈페이지 http://uao.kcue.or.kr/info/aosexplain.jsp▶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1)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자료를 축적관리하고, 2) 효과적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하며, 3)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 여부를 결정

  • 입학사정관제와 청소년활동방안
  • 대해서 고민해보자. 2. 입학사정관제도란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입학사정관은 학생선발에 관한 지식과 경험 등 전문성에 근거하여 지원자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선발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문가로서 기존의 입학업무 담당 직원 및 대학 교수와는 차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지금까지 대학들이 학생부․수능시험․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왔다면,

  • 국내외 입학사정관제 장점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제도.입학사정관 전형이란? 대학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학생 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는 이미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 오래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제도이다. 소위 교육전문가로 선정된 입학사정관을 통해 내신이나 수능성적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