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프로그램 활동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관 소개

2. 활동

1) 어디로 갈까요?
2) 내가 타고 싶은 것
3) 명함 만들기
4) 친구에게 말해요
5) 동화를 만화로 만들어 보기
6) 축구대표 선수들에게 편지쓰기

3. 느낀점
본문내용
• 동물 그림과 탈 것 그림을 연결 지어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 어떤 동물이 어떤 탈 것을 타고 가는지 수식어를 붙여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확장활동>


• 사다리 게임 활동 자료를 보여줌으로써 흥미를 끈다.
• 동물 그림에서 시작해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간 후 어디로 가는지 먼저 보여주면서 활동 방법을 알려준다.
• 아래의 문장을 완성해 보도록 한다.
• 동물 이름과 탈것 이름에 꾸며주는 수식어를 붙여 완성해보도록 한다.


글을 쓰는 활동이 많았기 때문에 유아들을 데리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중, 교수님께서 학령기 아동을 해도 괜찮다는 말을 듣고 초등학교 1,2,3학년을 대상으로 장소를 섭외했다. 그리고 그 장소는 한문학원과 교회였다.
 친구에게 편지쓰기, 동화를 만화로 만들어보기, 운동선수들에게 편지쓰기는 한문학원에서 4명의 소수의 아이들과 함께 했는데, 아이들을 집단으로 데리고 활동을 했던 교회보다 훨씬 쉽게 활동을 진행해 나갈 수 있었고, 아이들을 집중시키는 것이 쉬웠다. 그리고 학교생활을 해서 사회성을 기른 탓인지 낯가림을 가진 아이들보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이 많았다.
 한문학원에서는 2학년 3명과 4학년 1명으로 활동을 진행했는데, 아이들은 글씨가 틀릴 것 같은 두려움이 있어서 그런지 글보다는 그림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었고, 글을 쓴 후에는 맞춤법 등이 맞는지, 틀린지 물어보기도 했다. 그리고 예상했던 것 보다 아이들이 많은 언어를 사용하고, 직접 쓸 줄 알았다는 점에 놀라기도 했고, 심지어 ㅋㅋㅋ와 같은 인터넷 언어 표현도 알고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또한 활동을 하기 전에 방법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해줬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많은 질문 없이 아이들이 스스로 잘 해나갔고, 서로에게 어떻게 할지 물어보기도 하고 이야기 나누면서 진행해 나갔다. 그리고 OK이 와 같은 자신의 언어를 만들어 쓰기도 하는 아이들을 직접 볼 수 있었다.
 교회에서는 사다리라는 교구를 사용해서 아이들과 함께 했는데, 남자 아이들은 활동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면서 활동을 했고, 여아들은 조용하고 차분히 앉아서 주어진 활동을 했었다. 그리고 활동이나 친구에게 장난 칠 때 남아들은 미친 병아리라던지, 바보, 멍청이와 같은 공격적인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글씨 쓰는 활동은 대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비해 여아들은 차분한 말투를 사용하고 글씨를 예쁘게 쓰기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학령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언어의 체계에 대해 어느 정도 배운 아이들이라고 보고, 아이들만의 의사소통을 관찰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하지만 학령기의 아동들도 자신들의 언어범주를 만들고 사용하며, 자기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도 그것을 사용한다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었다. 아이들에게 조금의 자극만 주어도 아이들이 자신만의 언어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아이들의 언어 사용에 대해서 직접 관찰하고, 아이들 또한 성인과 같이 자신들만의 언어세계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사실을 직접 관찰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 지도 계획 보고서
  • 지도방법은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결국 아동은 놀이과정을 통해 지도자와의 역동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 그리고 내적 통제력이 강화되어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 지도 계획은 매우 효과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이경희외, “엄마, 아이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

  • 유아 통합교육 평가
  •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준다.▫ 평가는 다음과 같은 행정적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 보완 계획- 교육 프로그램의 철학과 활동의 변화 결정-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직원들의 연구 확인- 지역사회와 관계 행정기관에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들의 알림이연섭(1984)은 유아교육 평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현재의 유아의 행동, 언어, 및 인지발달의 정도, 사회성 등 제반 사항에 관련된

  • [유아] 영유아 공통 프로그램
  • 변화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지 못한다.기저귀 가는 곳은 사용될 때마다 매번 청결하게 한다.청결하지 못한 곳에서 여러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參考文獻- 대한 유아교육 자료연구회 편저, 「每日교육프로그램」, 도서출판 삼희, 1992.- 엄익명, 「 幼兒 프로그램」, 상주산업대 출판부, 1997.- 이영김미령, 「發達的 接近方法에 의한 終日制 幼兒 프로그램」, 양서원, 1992.- 이해은 외 3인, 「어린이집 兒班 運營의 實際」, 교육과학사, 1995.

  • [SK케미칼 - 개발부문] 합격자기소개서_SK케미칼자기소개서자소서_SK케미칼자소서자기소개서_SK케미칼자기소개서샘플_SK케미칼자기소개서예문
  •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수강한 6개의 생물학 관련 실험 과목 중 한 과목을 제외한 6개에서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또한, 관련 실험을 설계하는 유전공학 과목의 프로젝트에서 역시 높은 성적을 받으며 A+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셋째, 건강과 관련이 깊고 ,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써야하는 직업이므로 꼼꼼함과 책임감, 그리고 의료진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입니다. 아주대학교 피어멘토로 활동하면서, 위로는 교수님, 아래로는

  • 서울시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 복지관 소개 및 실습 후기
  • 프로그램 계획안 직업학교 - 송보근7월19일지원고용 - 업체개발하고 방문하여 직무분석이성봉 대리7월19일취업알선 - 업체개발하고 방문하여 직무분석유승훈 7월19일종합평가 보고서기획부 - 홍순안 팀장7월20일사 례 관 리직업재활팀4. 실습 과제1) 실습일지▶ 지도 전 실습실 습 일 지0000년 0월 00일 월요일 담당자확인란1. 실습일정시 간내 용담당자09:30∼10:40기관 오리엔테이션홍순안10:40∼11:40직업재활 팀 소개 및 태도 지도송주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