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종이 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을 읽는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의 목적

2. 조사 방법

3. 조사 도구

3. 조사 결과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조사 결과
1-1) 부모의 주의환기(언어적 상호작용)
- 종이 그림책


-> 부모의 주의환기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중에서도 언어적 환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디지털 그림책




- 종이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의 비교


-> 종이 그림책에서 부모의 주의환기가 더 많이 보여진다.










1-2) 부모의 설명하기(언어적 상호작용)
- 종이 그림책


- 디지털 그림책: 부모의 ’설명하기’가 나타나지 않았다.



1-3) 부모의 지시(언어적 상호작용)
※ 지시의 항목은 '요청'만 있으므로 종이 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의 비교만 하겠다.
- 종이 그림책과 디지털 그림책의 비교

⟶ 유일하게 디지털 그림책을 읽을 때에 부모의 ‘지시’가 많이 보인다. (다른 부모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모두 종이 그림책을 읽을 때에 우세한 비율로 나타났다.)



1-4) 부모의 질문하기(언어적 상호작용)
- 종이 그림책


- 디지털 그림책


참고문헌
김명숙(2008). 영아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어머니, 영아의 의사소통 전략 : 까꿍놀이 그림책과 명명하기 그림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재순(2003).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분석 동영상
- 일반 그림책
http://www.youtube.com/watch?v=D_BjoTFcWSI
http://www.youtube.com/watch?v=UR6aRBkPi9o
http://www.youtube.com/watch?v=6uayLRznBb0
http://angelro17.blog.me/60128325207
http://blog.naver.com/99shaida?Redirect=Log&logNo=117095291&jumpingVid=8EFBF99D602C436A7D420DFA6DEBDBCA80B1
http://blog.naver.com/lovekmk?Redirect=Log&logNo=40098563465&jumpingVid=0AEDF57D95B6842A8877C2883BA61B3785D6
http://blog.naver.com/eogus003?Redirect=Log&logNo=100108156881&jumpingVid=E6435421E8B2E2079AD0644FF1D7D6A4EB2B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_userid=foryou4me&prgid=34896213&categid

- 전자책
http://www.youtube.com/watch?v=vE40EfDzZec&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CAhUF_jLwhY&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4EFKTEeJ9Mw
http://blog.naver.com/taorem?Redirect=Log&logNo=120530724&jumpingVid=F83C9383F96AC0BC87126AC265F0176E6EC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디즈니 다시보기”아동문학-디즈니 다시보기-목 차-Ⅰ. 들어가는 글Ⅱ. 디즈니 산업의 역사와 전략Ⅲ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원작 알아보기Ⅳ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긍정적인 면Ⅴ.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부정적인 면Ⅵ. 디즈니 그림책 자세히 들여다보기Ⅶ. 피터 래빗과 미피Ⅷ.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할 방향Ⅸ. 나오는 글Ⅰ. 들어가는 글 우리 부모들은 왜 디즈니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사주고 있을까? 대형 서점이나 동네 소형 서

  • 북스타트 운동의 의미를 서술하고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책읽는사회만 들기국민운동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고 그 명칭은‘북스타트한국위원회’로 정해졌다.2003년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한국에서는 최초로 북스타트 시범 사업이 서울 중랑구에서 실시되었다. 중랑구 보건소에서 DPT 3차 예방접종 을 마친 6개월 이상 1세 미만의 영아들에게 책꾸러미를 무상으로 선물하였 다. 책꾸러미 안에는 그림책 2권과 부모용 안내 책자, 손수건, 책갈피, 브 로셔, 스티커 등이 들어 있었다. 8월까지는 보건소에서 매일

  • [아동문학] 북스타트(Bookstart) 의미와 사례
  • 부모가 책을 읽어줄 때 내는 소리의 다양함을 좋아한다. 어릴 때 부터 책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한 아이는 소리에 대해 민감하고 집중력이 커 진다.둘째, 북스타트는 아기와 부모의 친교를 위한 소통수단이다. 북스타 트가 아기에게 주는 그림책은 아기와 부모, 아기와 양육자들 사이의 친교와 소통, 상호 반응과 교감, 행복과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매개하고 촉 진하는 수단이자 도구이다.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와의 상호작용 이라고 할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아동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의 방향이나 과정, 방법, 수단 등을 고민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와 함께 아동의 매체언어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부모나 또래집단, 지역사회 및 대중매체의 역할과 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배려(配慮)해야 한다는 것이 여기서의 주안점(主眼點)이다. 매체언어교육은 교실 안에 국한되는 실천 활동이 아니라 교실 안과 밖의 유기적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최소한의 적합한 방향 설정을 할 수 있는

  • 언어발달의 개인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제시하고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부모 중 어머니는 많은 시간을 자녀와 함께 보내며 자녀의 언어적 발달과 사회적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녀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에도 큰 영향을 준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가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절실하며 부모를 통한 교육이 장기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2) 그림책그림책을 통한 영아기 언어발달그림책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가 강조되면서 그림책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