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교육철학 및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퇴계 이황의 교육철학 및 사상
목차
1. 퇴계의 생애



2. 퇴계 학문의 이해 배경



3. 이(理)와 기(氣), 사단(四端)과 칠정(七情)



4. 퇴계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5. 퇴계의 심성론(心性論)



6. 퇴계의 수양론(修養論)



7. 퇴계의 경사상(敬思想)



8. 퇴계의 교육방법
본문내용
1. 퇴계의 생애

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
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
수학기(修學期) → 유교경전 연구(주자의 『사서집주』를 비롯한 성리서)
사환기(仕宦期) → 벼슬살이(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간 이듬해 장원급제)
강학기(講學期) → 연구, 강의, 저술에 전념
; 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가 이듬해 문과에 급제, 단양군수, 풍기군수를 역임
3) 후에 벼슬을 버리고 귀향하여 계상서당(溪上書堂), 도산서당(陶山書堂)을 세워 학문에
정진

2. 퇴계 학문의 이해 배경

1) 정주, 주자를 표준으로 삼음 → 정주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만을 인정
2) 거경(居敬)과 궁리(窮理)를 바탕으로 학문의 체계를 완성하려고 함
3) 거경 : 궁리에 임할 때의 마음가짐
3) 궁리 : 세상과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는 것
→ 이(理)와 기(氣의) 개념
→ 심(心)과 성(性)과 정(情)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
4) 이(理)와 기(氣) : 우주 천지의 존재 근원을 설명하는 원리 개념
5) 주리론(主理論) : 이(理) 위주로 우주를 설명하는 것(퇴계 이황)
↔ 주기론(主氣論) : 기(氣) 위주로 우주를 설명하려는 것(율곡 이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황과 이이의 교육
  • 교육에 관한 명저를 남김.④ 퇴계 이황과 더불어 우리나라 성리학의 발달에 크게 기여함.⑤ 조선 후기 실학사상에 많은 영향을 줌♧참고자료♧『한국의 교육사상가』, 이문원, 문음사, 2002『이퇴계의 실행유학』, 권오봉, 학사원, 1997『퇴계의 삶과 철학』, 금장태, 서울대출판부, 1998 『퇴계와 율곡의 철학』, 유명종. 동아대출판부 ,1987『율곡사상의 교육이념』, 손인수, 문음사, 1997◈가볼만한 곳․전남 무안군 청계면 월선리에 위치한 목포장

  • [사회과학] 퇴계 이황의 철학 및 사상
  • 퇴계 이황의 교육철학 및 사상과 목 명학 과 명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Contents1. 퇴계의 생애2. 퇴계 학문의 이해 배경3. 이(理)와 기(氣), 사단(四端)과 칠정(七情)4. 퇴계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5. 퇴계의 심성론(心性論)6. 퇴계의 수양론(修養論)7. 퇴계의 경사상(敬思想)8. 퇴계의 교육방법1. 퇴계의 생애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수학기(修學期)

  • [한국교육사] 도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도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Ⅰ 서론1. 연구목적2. 도학의 배경사상 -주자학-1) 주자의 철학2) 주자학과 공부론3) 주자 ‘공부론‘과 학문적 배경4) 주자의 ‘공부론’의 특징5) 중요 개념Ⅱ 본론1. 조선시대 성리학의 흐름 1) 구체적인 도학의 역사적 발전2. 조선의 도학1) 도학2) 도학적 성리학의 발달 단계 ① 정암 조광조② 퇴계 이황③율곡 이이④ 이황과 이이의 공통점과 차이점3) 성학십도2.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 본 후 그가 현대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여러 문헌과 나의 생각을 조합하여 알아보고자 이 과제의 교육사상가를 택하였다.2. 퇴계이황의 생애이황은 1501년(연산군 7년) 경북 예안현에서 이식의 7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난지 7개월만에 사망하였고, 이황은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이황은 열두 살 때부터 숙부인 송재 이우에게서 학문을 배웠으며, 1528년(중종 23년)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가정교육(3) 예술교육2) 교수학습법 및 학생관(1) 교사상(2) 교수법(3) 학생관3. 퇴계 이황과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