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철학 사상, 사단칠정, 이기호발설, 도산십이곡, 퇴계, 이황]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퇴계 이황의 사단칠정 및 이기호발설,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작품 분석, 퇴계 이황의 제자들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Ⅲ. 퇴계 이황의 사단칠정 및 이기호발설
Ⅳ.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작품 분석
Ⅴ. 퇴계 이황의 제자들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퇴계 이황선생은 연산군 7년(1501) 현재의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출생하여 선조 3년(1570) 에 돌아가셨다.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단양군수, 풍기군수, 공조판서, 예조판서, 우찬성, 대제학을 지냈으며 사후에 영의정을 추증되었다. 70여회나 벼슬을 사양하고 학문연구, 인격도야, 후진양성에 힘써 이 나라 교육 및 사상의 큰 줄기를 이루었고 만대의 정신적 사표가 되셨다. 선생은 명종 16년(1561) 에 도산서당을 세웠고 사후 4년만인 선조 7년(1574)에 문인과 유림이 서원을 세웠으며 선조임금은 한석봉 친필인 도산서원의 현판을 사액하셨다. 1970년 정부에서는 서원을 보수 정화하여 성역화 하였다. 주요 저서로 계몽전의, 성학십도, 도산십이곡, 주자서절요, 심경후론, 활인심방, 예안향약, 자성록 등이 있다. 선생의 학문과 사상은 선생의 모든 저서 중에서 잘 알려져 있다. 그 윤리와 도의는 공자, 주자의 이념에서 그 이학과 철학은 역경과 심경에서 얻은 바 깊어 동방의 유학을 집대성하였다. 그러므로 그 학문과 사상은 실로 우리 겨레의 만대에 정신적 지표가 되는 것이다. 조선 전기의 성리학과 후기의 실학이 모두 선생에 연유하였고 역대의 유학자는 그 학풍을 이어받아 수기치인의 법을 삼았고 임금은 선생이 엮으신 성학십도로서 나라를 다스리는 이념을 삼았다. 그 맑고 바르며 크고 높으신 정신과 학풍은 전국에 퍼졌으며, 중국과 일본은 물론이요 서구의 학자에 이르기까지 선생을 숭앙하고 그 학문을 연구하는 바이다.
Ⅱ.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퇴계는 심의 지각 판단인 인심과 도심을 어떤 기준을 가지느냐에 따른 작용 자체로 구분하고 있다. 즉 판단의 기준에 따라 인심과 도심으로 나눈 것이다. 그럼 인심과 도심3이란 무엇일까? 인심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신체의 기운과 욕구의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철이는 사과를 좋아하지만, 철수는 사과를 싫어하는 것은 주관적인 판단이므로 인심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도심은 육체와 상관없이 도리가 발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판단이며 성명, 도리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생각으로서 우리의 마음에서 순수하게 도덕적인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성리학에서는 누구에게나 선천적으로 인이 심이라는 그릇 속에 있어서 우물 속에 빠지는 아이를 보면 측은해 하는 마음이 발동하여 어린아이를 나도 모르게 구해주는 것이다. 이런 예는 우리가 신문이나 뉴스에서 접할 수 있는 예이다.
- 참고문헌
-
* 송영배·금장태 외(2000), 한국 유학과 이기 철학, 예문서원
* 서원섭(1974), 퇴계의 도산십이곡 연구, 퇴계학연구 2집, 퇴계학연구소
* 이황, 국역 퇴계집(전2권), 민족문화추진회
* 임형택(1984), 국문시의 전통과 도산십이곡,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 정재호(1999), 도산십이곡의 구조, 한국시조 문학론, 태학사
* 퇴계 언행록, 민족문화추진회
*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인-퇴계이황, 예문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