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경어법(높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세 경어법(높임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경어법
2. {삽}의 변동
3. ( 月印釋譜 卷八 92 이하의 이야기)를 통한 {삽}의 용례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중세 국어에서 겸양법은 주로 선어말어미 ‘-?-,-?-,-?-, -?-, -?-, -?-’등에 의해 두루 실현되었다.
“벼슬 노? 臣下ㅣ 님그믈 돕??”(석보상절 9.34) 같은 문장을 보면 객체인 ‘님금’을 높이기 위하여 ‘-?-’이 쓰였다. 이러한 겸양법은 현대 국어로 오면서 거의 사라졌다. 현대 국어에서는 극히 제한된 몇몇 동사에서만 겸양법이 나타날 뿐이다.
여기에서는 겸양법 선어말어미 {?}을 ‘객체 및 대인관계(月印釋譜 卷八 이하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2. { ?}의 변동
용언이 나타내는 동작이 구체적으로 행해질 때의 상황에서 동작의 주체와 주위의 상황과를 대비하여 주체의 동작이 겸손한 것으로 파악되었을 때, 선어말 어미 “-?-”은 사용된다. 이 어미는 어간의 끝소리와 어미의 종류에 따라 여섯 가지 異形態로 실현된다.
종 류
선행음(어간 끝소리)
종 류
후행음
(모음어미, 매개모음을 취하는 어미)
- 참고문헌
-
고영근(1997), 「표준 중세 국어문법론」(개정판), 집문당.
安秉禧(1982), “주체겸양법의 접미사 「-?-」에 對하여”, 「震檀學報」8.
이숭녕(1981), 「중세 국어문법」,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