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한국어] 중세국어의 경어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경어법의 의미
Ⅱ. 경어법의 체계
1. 주체높임
2. 객체높임
3. 상대높임
4. 높임법의 겹침
나오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말은 그 문화를 반영하는 가장 직접적인 매체이다. 즉 국어에서 높임법이 발달한 이유는 우리 문화가 단일 민족의 농경 사회였기 때문이다. 인구의 이동이 적고, 친족이 모여서 집성촌을 이루어 살면서, 다른 사람들과 특히 더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는 사회구조를 유지해왔다. 또한 그러한 사회적 관계는 지금도 비슷하게 이어지고 있다. 국어에서 경어법은 신라 시대부터 있어왔지만 이때는 우리의 말을 적을 글자가 부재했기 때문에 우리의 경어법을 확실히 알기는 어려웠다.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 우리의 경어법은 확실히 기록되었고, 그렇기에 본 조는 15세기와 16세기의 중세국어의 경어법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한국어는 틀림없이 세계에서 경어법이 가장 복잡하게 발달한 언어이고 엄격하게 구분되는 언어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어의 경어법은 무척 복잡하게 세분화되어 있다. 아마 경어법이 한국어에서보다 더 세분된 언어는 이 세상에 달리 없을 것이다. 일본어가 거의 비슷한 수준일 뿐이고, 세분된 경어법으로 유명한 자바어(Javanese)도 한국어보다는 훨씬 단순한 수준으로 보인다. 한국어의 경어법은 외국인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인 스스로에게도 완벽하게 정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용법이 복잡하고 미묘하다. 이제 그 복잡한 세계를 얼마만이라도 찾아 들어가 보기로 한다. 먼저 경어법의 의미를 알고, 경어법의 체계와 시대에 따른 변천과정을 알아보겠다.
Ⅰ. 경어법의 의미
경어법이란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 또는 문장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그들에게 속한 일에 경의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정의 어형이다. 높임말․공대말․존경어․존칭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선생․밥․먹다․있다>에 대한 경어는 <선생님․진지․잡수시다․계시다>이며 조사는 <께서․께> 등을 쓴다. 용언에 나타나는 경어는 하나의 문법범주를 이루어 활용체계에 관여하기 때문에 <경어법>이라 하며, 경어법은 존대법․높임법․공대법․대우법이라고도 한다. 경어법은 한국어의 한 특질이기도 한데, 넓은 뜻의 경어법은 문법적인 사실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경어가 체언인 경우 대체로 한자어가 채택되고 파생접미사 <님>이 붙는다는 점에서 어휘론적인 사실이기도 하며, 듣는 사람에 대한 정중한 경의표시를 위하여 경어법의 사용과 어휘의 선택 및 배열에 각별한 배려가 주어지는 점에서 문체론적인 사실이라 할 수 있다. 경어 또는 경어법의 사용은 말하는 사람의 경의표시에 의한 것이나, 경의표시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하여는 말하게 되는 장면에 따라, 연령에 따른 세대와 친소관계(親疏關係), 지역의 차이에 따라서
- 참고문헌
-
허웅(1975),『우리 옛말본』, 샘문화사
허웅(1989),『16세기 우리 옛말본』, 샘문화사
허웅(1992),『15,16세기 우리 옛말본의 역사』, 탑출판사
김종훈(1998),『한국어의 역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종훈(1984),『국어경어법 연구』,집문당
강규선 ‘15세기 국어의 경어법 연구’ 인문과학론 16집, 청주대학인문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