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수능 내신 절대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입수능 내신 절대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교내신 2014년부터 절대평가의 내용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비교
2) 중학교는 내년부터 실시, 고교 절대평가 2014년부터
3) A∼F 6단계로 성취도 평가 특성화고는 내년부터 시행
4) <표> 내신 절대평가제 성적표/성취율 예시
5) F단계 도입은 유보…초중고 성적표 '수우미양가'사라져
2. 절대평가에 따른 수험생들 어떻게 준비하나
1) 학생부 성적은 여전히 중요
2) 평소에 논술고사 준비해야
3) 외고 경쟁률 높아질 듯
4) 상위권 변별력은 떨어져
3. 절대평가에 따른 대학입시의 영향
1) 특목고 자사고에 유리
2) 대학별 본고사 강화
3) 고교 서열화 고착화 우려
4) 성적부풀리기 방지가 관건
5) 특목고·자사고 숫자와 경쟁력 떨어져
4. 고교 내신 절대평가 Q&A


5. 내신성적 절대평가에 따른 문제
1) F 등급’ 받은 학생에게 ‘재이수제’ 도입 검토
2)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증가
3) 내신 이익으로 수시전형의 유리함을 갖고 있는 일반고에는 엄청난 악재가 될 것이다.
4) 대학 서열화 속 고교 절대평가 무의미
6. 절대평가의 문제점 합리적인 해결방안
1) 절대평가의 부작용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2) 일반계고에 자율권 더 줘야 한다.
3) 고교서열화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7. 내신절대평가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내신 절대평가 전환 부작용 최소화해야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지백년대계(敎育之百年大計)란 말이 있듯이 교육을 백년을 앞에 두고 장기간 계획아래 실천해 나가야 큰 결실을 거둘 수 있다. 결국 큰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 그만큼 오랜 세월이 걸리고 장기간 투자해야 큰 결실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2014년부터 고교내신 절대평가제가 도입되면서 또 한차례 학교현장이 변화를 겪게됐다. 학생들을 줄세워 석차를 매긴 후 일정 비율대로 등급을 나누는 상대평가와는 달리 교과부가 '성취평가'라는 이름으로 도입하는 절대평가는 개별학생이 일정한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측정해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교과부는 절대평가로의 전환을 통해 2009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고, 학생들을 석차에 의한 상대적 서열이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서술형 평가를 20~40%까지 확대하도록 권장하겠다는 계획이다.
13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에 따르면 고교 내신은 2014년부터 현행 9등급 상대평가에서 6단계(A-B-C-D-E-F)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한다.
참고문헌
강명규, 2011,모네타, 과연 대학들은 고교내신 절대평가와 관련하여 어떤 입장을 취할까?
김혜영, 2011, 한국일보, 학생부 변별력 약화되고 고교 서열화 부추겨 입시 경쟁 가중될 것
유석재 탁상훈, 2011, 조선일보,대입 영향은 이젠 논술·면접이 당락, 내신은 시늉
유석재, 2011, 조선일보, 서술식 늘어 평소 논술 공부해야
안석배, 2011, 조선일보 , 중학교의 석차, 고교 상대평가 모두 사라진다
이태영, 2011, 세계일보, 고교내신 2014년부터 절대평가
이환직, 2011, 인천신문, 내신 ‘절대평가’ 지역고교 ‘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3개중 1개선택-특목고 폐지 고교서열화해소방안-교육사회학 교재1~6장걸쳐 학습하신 이론개념기반작성하십시오0k
  • -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경제와 사회』특집(통권 제59호), 2003년 가을 호, 55쪽.-김경선,『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연구:교육정책 과정을 중심으로』/ 가톨릭대 대학원 1996.-김성원,『학교선택제의 역할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양을곤『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 계명대 대학원 2000.-정용교․백승대, 「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사회과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영남대학교, 2011, 91쪽.

  • [교육학] 총괄평가
  • 내신 비중 강화로 인해, 우리는 3년 내내 중간기말고사에 시달려야 하고, 대학들에 내놓을 입시전형에 맞는 입시를 또 다시 준비해야 한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이처럼 현재 고 1의 학생의 경우 2008학년부터 수능의 비중을 크게 낮추는 대신 내신 위주로 선발한다는 골자의 대입 제도 개선 방안이 나오면서 내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 실제 내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현행 평가제

  • (성적 평가 제도) 현행 학교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 방안
  • 내신 비중 강화로 인해, 우리는 3년 내내 중간기말고사에 시달려야 하고, 대학들에 내놓을 입시전형에 맞는 입시를 또 다시 준비해야 한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이처럼 현재 고 1의 학생의 경우 2008학년부터 수능의 비중을 크게 낮추는 대신 내신 위주로 선발한다는 골자의 대입 제도 개선 방안이 나오면서 내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 실제 내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현행 평가제

  •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및 목적, 정착을 위한 발전방안
  •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방안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을 강화하면서 반영비중을 높이려는 의지, 수능등급제의개발, 다양한 전형을 유도할 수 있는 대입전문조직의 구성, 그리고 사회통합과 관련된 전형의 확대 실시가 주요 정책과제로 제시되었는데, 결과적으로는 2007년 초반기에 대학과 정부 간의 내신반영 비율에 대한 논란, 후반기의 수능등급제에 대한 논란으로 이어졌다. 이가운데 세 번째 과제의 세부 추진과제로 ‘입학사정관 제도’

  • 대학 입학 선발 자율화의 올바른 방향
  •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사교육이 힘을 잃고 정상적인 공교육 안에서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바로 대학입학선발의 자율과 다양화라 할 수 있겠다. 본 보고서는 대학 입학 선발 자율화의 다양한 사회적,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자율화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문제제기1. 수능, 내신 변별력의 문제점 - 서울대 2008학년 입시모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