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프로그램] 자녀 경제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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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요구도 분석
3. 회기별 계획안

Ⅱ. 본론
각 회기별 대사

Ⅲ. 결론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최근 물가나 실업, 이자율과 같은 경제요인이 급변하고 사망, 장애, 질병 등과 같은 개인위험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문제를 경험하는 개인과 가계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 수년간 재무상담을 해온 Waddell 박사는 ‘재무교육의 부족’을 재무문제를 겪게 되는 이유 중 하나로 들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에 대한 재무적 측면의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지 않고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성인기에 계획성 없는 지출의 증가, 신용통제능력의 부족, 경제생활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였다는 것이다(Waddell, 1999). 아동기나 청소년기의 재무교육의 부족으로 인한 영향력은 성인에 이르러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나 청소년기에도 즉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아동의 용돈규모가 증가하고 용돈을 합리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재화의 귀중함을 인식하지 못하며 충동구매나 과시구매를 하기도 한다(김영신 ․ 강선자, 1997).
아동에 대한 재무교육의 부족은 아동기에서나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의 개인 차원의 재무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로까지 이어질수 있다. 어린 시절 재무 또는 경제교육을 통해 습득한 정보와 현명하고 논리적인 사고방식 및 생활습관은 성인이 되어 소비자로서, 생산자로서, 나아가서는 정책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이며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밑바탕이 되어 한 나라의 경제체제를 특정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Davison,1977) 따라서 아동에 대한 재무교육은 아동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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