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재
CONTENTS
01. 영재의 정의
02. 우수성의 기원
03. 영재의 특성
04. 영재교육
영재 아동에 대해 고려할 점
01.
영재의 정의
우수한 아동이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없어도 된다는 판단X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는 특수교육적
입장에서는 영재의 특성을 감안한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간과하기 어려움
교육적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될 때
부정적 결과 초래
19세기 & 20세기 초
신으로부터 능력을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나
몸이 약하고 감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신경증적인 경향이 있는 사람
20세기 초
프랑스(Binet, Simon), 미국(Cattell, Terman)
지능검사가 발달됨에 따라 영재 아동을 판별하는
과학적인 기준인 IQ 이론에 의해 제시
→ 학령기 아동의 약 2%를 영재 아동으로 추정하는
Terman 의 2% 기준 형성
Guilford, Torrence 와 같은 학자
지능의 다양한 측면, 특히 창의성의 개념 발달
→ 영재의 개념의 확장
영재의 대한 관심
01.
영재의 정의
주 별로 적용되고 있는 영재아의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요소
1. 일반적인 지적 능력
2. 구체적인 학업성취도
3. 창의적 사고능력
4. 예체능 분야에서의 우수성
5. 리더십
미국의 경우
미국교육부에서 제시한 정의
동일한 연령, 경험, 환경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뛰어나게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이거나 보일 가능성을 나타내는
아동 및 청소년.
지적, 창의적 또는 예술적 영역에서
높은 능력을 보이며, 리더십이 뛰어나고,
특정한 학업 영역에서 우수함을 보임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나 활동을 필요로 함
우수한 재능은 모든 문화와
경제적 계층에서 나타남
01.
영재의 정의
개념에 대한 시사점
아직 뛰어난 성취를 보이지는 못하더라도
영재아로 고려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본다는 점
2. 체육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음
→ 이미 학교의 다른 프로그램에서 다루기 때문
3. 이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나 활동의
필요성이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고
이러한 중재는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
4. 다양한 인종, 문화,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서 우수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명시
01.
영재의 정의
평균이상의
지능
창의성
과제
집착력
01.
세가지 요소가 상호작용
1. 특정 영역에서의 평균이상의 높은 능력
2. 열심히 그리고 오랫동안 일에 집중하는 과제 집착력
3. 새로운 생각이나 제품을 만들어내는 창의성
→ 세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하나 세가지 특성 모두에서 뛰어날 필요X
Renzulli의 모델
01.
영재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할 방향
  • 영재 교육CONTENTS영재 교육의 정의영재 교육의 실제(1)영재의 사례(2)영재 선발 방법 (3)영재 교육의 실태 영재 교육의 필요성영재 교육의 문제점영재 교육의 개선방향1234501.영재 교육의 정의 이런 아이들을 영재라고 하겠죠? 엄.친.아 같은 스타일그래도 딱! 부러지게 모르한번 영재에 대해서 알아볼까요?영재의 법적 정의‘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영재교육진흥법 제

  • [특수아상담] 영재아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문제소지가 될 수 있는 영재 특성비동시적 성장내향성과 사회성 부족과흥분성완벽주의와 자기비판위험회피 욕구다재다능함교육과정과 학교 환경타인의 기대영재아 선정의 이유성숙한 지능미성숙한 마음“영재아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위한 상담 프로그램”When?주 2회(화/목) x 3주 = 6회기How long?한 회기당 50분영재아 상담의 방향집단상담초등학생대상6회기의단기 상담예방상담1회기-오리엔테이

  • 영재교육 성공, 실패사례와 대안책
  • 영재아 교육1.영재, 영재 교육의 정의2.영재 교육의 실패 사례3.영재 교육의 문제점4.영재 교육의 성공사례5.영재 교육의 대안책민희(가명)초등학교 2학년 때 고등학교 수학문제를 쉽게 풀어냄학교에서 엉뚱한 질문으로 선생님과 친구들의 미움을 사게 되어 결국 왕따를 당함수업이 시시했던 민희는 수업 시간 동안 딴 짓을 했고 결국 문제아로 낙인 찍힘뒤늦게 민희의 상태를 파악한 엄마는 영재 교육원에 민희를 데려감어린 시절의

  • 한국과학영재학교 자기소개서(영재고, 한과영 자소서)
  • 영재고 자기소개서한국과학영재학교 자소서1.한국과학영재학교가 왜 지원 학생(본인)을 선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하여 600자 이내)2.현재의 ‘나’를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가정환경, 학교 및 지역 환경 등에 관한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하여 600자 이내)3.수학과학적 재능과 관련하여 스스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나 경험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주

  • 영재고 교사추천서(과학고)합격예제
  • 영재고교사추천서:한국과학영재고교사추천서 한국영재고등학교교사추천서 광주과학고등학교교사추천서 서울영재고등학교교사추천서 서울과학영재학교교사추천서 경기과학고등학교교사추천서 과학중학교추천서 영재중학교추천서 영재고 교사추천서합격샘플영재고등학교 추천서예문입니다.추천학생의 인성과 장래성, 학업에 대한 열성을 자연스럽고 설득력있게 전달한 합격 추천서입니다.한국과학영재고 한국영재고등학교 광주과학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