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 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상화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이상화 시의 변모 양상
1.민족적 비애와 낭만 정신
2.현실인식과 저항 의식의 시적 의미
3.국토예찬과 민족정신의 추구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상화는 1901년 음력 4월5일 경북대구에서 부 이시우와 모 김신자의 4형제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이상화의 부친은 상화가 7세 되던 해 별세하였고 4형제는 대구 여류사에서 명가부인의 사표가 된 모친의 강화와 백부 이일우의 훈도 밑에서 신학문을 배우고 민족정기가 어떠하다는 것을 터득해 나갔다. 15세에 비로소 신식학교인 경성의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3년간 공부하다 중단하고 18세 되던 해에 다시 대구로 내려간다. 3.1 운동이 일어나자 19세가 된 이상화는 대구에서 민족적 거사에 가담하게 되나 일제 군경의 탄압으로 실패하자 서울로 피신하게 된다. 21세가 되던 1921년 5월경에는 현진건의 소개로 박종화와 만나 『백조』동인이 되어 그 다음해 『백조』1~2호에 시작품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작품활동으로 볼 때 1922년부터 1941까지 20년 동안 시 63편, 창작소설 1편, 번역소설 5편과 평론,수필 등 기타작품이 20여편에 이르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백조』․『개벽』․『조선』․『문장』․『조광』등의 잡지 및 시대일보, 동아일보, 조선중앙일보 등 일간지에 발표하고 있다. 이상화는 1922년부터 1924년까지 2년간 프랑스유학을 위해 동경에 체류하던 중 관동대지진을 겪고 귀국한 후 가장 활발한 시작활동을 하게된다. 27세가 되던해에 의열단 이종암 사건으로 구금되고 1934년에 조선일보 경북총국을 경영했으나 실패했다. 1937년에는 중국에서 항일독립투쟁을 하고있는 큰형 이상정을 만나고 돌아온 혐의로 수감되었다가 4개월 후에 출감되었다. 5년간 교육사업과 문화사업에 힘쓰다 지병인 위암으로 1943년 4월 25일 한시대의 삶을 마감하였다.
본고에서는 이상화의 시작품을 통해 그의 시가 당대의 현실과 어떠한 유기적 맥락을 맺고있으며 시가 형성되고 변모해 나가는 『백조』지와의 관계, 그리고 경향파적 색조를 띠고 KAPF동조하면서 그 풍조에 잠시 머물렀던 사실을 주시하여 사조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초기시에 나타났던 감상적이고 퇴폐적이었던 경향이 경향파적 색조를 거쳐 어떠한 굴절을 통해 저항의식을 시적성과와 문학사적의의를 구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동수, 《한국현대시의 생성미학》, 국학자료원, 2000,
․김병택, 《한국현대시인론》, 국학자료원, 1995.
․김재용․이상경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재홍, 《한국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박진환, 《한국현대시인연구》, 자유지성사, 1999.
․하재현, 「이상화시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예시를 들어,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이상화된 상상 속의 세계에 몰입함으로써 현실에서 느끼는 불안감을 완화하려고 한다.반사화 (Projection)반사화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욕구를 외부적인 대상에게 돌려 보내는 방어 기제이다. 이는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돌려보내어 자신을 보호하려는 시도에서 나타난다.2.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와 실례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중 하나는 합리화(Rationalization)이다. 합리화는 자신

  • [사회심리학] 이성간 친구관계에 대해서
  • 레포트 작성, 파워 포인트 작업, 그리고 발표 이렇게 크게 4개의 작업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능력에 맞게 일을 나누었다. 지금부터는 개개인이 성실해야 했다. 한사람이라도 작업이 늦어지면, 그 뒤의 사람이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을 분담한 후 설문지 결과에 대해 해석하고 분석하기 시작했다. 감정에 대한 것을 설문지의 수치만 가지고 해석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았다. 우리는 정말 많은 얘기를 나누고 머리를 맞대었다. 발표의 준비가 거의90%

  • [조직리더십]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서의 리더 역할 모델
  • 연구목적본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를 통하여 기존의 기업 문화와 그리고 기업이 지향하는 기업 특성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인재를 활용하기 위해 어떠한 조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그 안에서의 리더의 역할과 리더와 구성원간의 관계 및 구성원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정성적 연구로써 기업 내 리더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서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 문화가 실제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있

  •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유아사회교육, 공격성이론, 공격성요인, 폭력모습, 유아의공격적행동, 공격성통제)
  • 행동 시 친사회적 행동을 권장하는 방법과 같이, 주위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부모나 교사가 부지불식간에 강화해 주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으며,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부모나 교사의 신체적 처벌로부터 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참고문헌․ 성영혜, 윤혜경, 민하영.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장선철.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 [유아교육]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 공격억제 (p7)4. 전위 (p7~8)5. TV의 폭력과 공격성 (p8~9)Ⅳ.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적 행동 (p9~10)Ⅴ. 공격성 통제1. 공격적 행동을 수반한 유아의 요구 거절하기(p10)2.공격적 행동을 무시하고,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보상하기(p10~11)3. 타임아웃(p11)Ⅵ. 레포트를 마치고.(p11~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