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직접민주주의의 간략한 개념을 제시한다.
<행동 모델링>
■교사는 직접민주주의의 세 요소(국민투표, 국민발안, 국민소환)의 시행 장면을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도록 한다. 이 때 교사의 시행 장면에 도움을 주는 도우미 역할을 할 학생을 지원받는다.
국민투표 -> 종이에 학생의 이름(반 학생 김 아무개)을 적어 투표함에 넣는 장면을 보여 준다.
국민발안 -> 종이에 새로운 학급의 규칙을 적어 도우미에게 제출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국민소환 -> 국민투표 시 적은 학생의 이름(김 아무개)을 다시 종이에 적어 도우미에게 제출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김 아무개 학생을 교실 문 밖으로 살며시 끌어내는 장면을 보여준다.
■ 위와 같은 시행 장면을 2~3회 반복하고, 교사는 이 세 가지가 직접민주주의 요소임을 설명하도록 한다.
■ 직접민주주의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국민투표의 시행 장면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구성1) 인터넷 사이트 활용 자료를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2)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국어과 듣기 학습에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적용한다4. 효과Ⅳ.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단계별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자료 활용안 적용2)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지도안 제작 활용3) 멀티미디어를 통
Ⅰ서론ⅰ생활중심 교수 학습1. 이론적 개괄 *참고 자료(출처: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전환전략 탐색 -정동영)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Ⅰ본론ⅰ학습내용의 설정 및 조직1.교육목표의 설정*참고자료 교육부(1998),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2.조직(생활중심 통합교육 체계표) *참고자료(출처:특수교육도지정 시범 운영학교; 덕천초등학교‘ 운영계획안)ⅱ교수 학습의 실제1. GS마트에 가자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②생활
특수교육 대상아동을 대체로 일반아동에 비하여 감각, 운동, 언어, 정신적 기능, 신체적 기능, 정서적인 면 등에서 하나 이상의 심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아동으로서, 일반아동의 교육내용이나 방법으로는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아동에 국한하여 보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장애언어장애학습장애병허약아중복중증장애기타 심신장애 등으로 대상아동의 장애분류를 하고 있고,
교수・학습 지도안‘친구 손 그리기’손을 올리고 손 모양대로 따라 그리고 오리면 돼요.“(학생들의 활동이 끝나면)“자, 친구들 손을 다 오렸으면 여기 큰 종이에 다 붙여주세요.”(종이에 손 모양을 다 붙인 후)“누구 손이 제일 큰 지 한번 봅시다. 누구 손이 제일 큰 가요?”▷ 친구의 손을 그리고 가위로오린다.▷ 교사의 언어적 지도를 받아 친구의 손을 그리고 가위로 오린다.▷ 특수교육보조원의 신체적 도움을 받아 친구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와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2) 교육과정 순정하여 적용하기교사는 학급 내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뚜렷한 교육철학을 가져야 한다.그러한 철학 하에 모든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여 가급적 그 요구가 충족되도록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일단 정신지체학생이 통합되어 있는데 기존의 방식대로 수업을 할 경우에는 정신지체학생의 학습권이 무시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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