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배따라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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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따라기
작가인 김동인(金東仁:1900~1951)은 호는 금동(琴童)ㆍ춘사(春士)이다. 1919년 일본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창조〉를 발간하고 창간호에 데뷔작인《약한 자의 슬픔》을, 2호에는《배따라기》를 발표하였다. 김동인의 작품 경향은 자연주의로부터 인도주의, 민족주의, 탐미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에 반대하여, 자유로운 공상의 세계를 동경하는 주의
에 두루 걸쳐 있으며, 한 작품 안에서도 여러 경향이 함께 나타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20년대에는 간결한 문장을 주로 한 단편소설을 많이 창작하였으나, 30년대 들어서서는 장편 역사소설과 야담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현대적인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고 사실주의 문학을 시도한 근대 단편소설의 개척자로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 그는 또한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과 신경향파 1920년을 전후하여 우리나라 문단에 등장한 사회주의 걍향의 문학파
내지 프로문학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처지에서 그의 감정ㆍ이데올로기 및 생활을 내용으로 하는 문학, 사회주의 문학
에 맞서 예술지상주위를 표방하고 순수 문학 운동을 펼쳤다. 주요 작품으로《배따라기》, 《감자》, 《광화사》, 《광염소나타》, 《발가락이 닮았다》등이 있고, 중편으로 《마음이 옅은 자여》, 《김연실전》이, 장편 역사물로는 《젊은 그들》, 《대수양》, 《운현궁의 봄》등이 있다. 평론으로는 최초의 본격작가론이라고 할 수 있는 《춘원연구》가 있다.
《배따라기》는 낭만주의적이고 유미주의 탐미주의와 같은 뜻
적인 경향이 어느 정도 드러나며 기법적 측면에서 액자형 플롯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동인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ꡐ약한 자의 슬픔ꡑ을 쓰면서 새로운 묘사법과 작법을 주장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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