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대두배경,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P.S 참고문헌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학문 중심 교육과정

1.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대두배경

3.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3.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교육 목적: 지적 수월성(intellectual excellence)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② 교육 내용: 지식의 구조, 즉 학문의 기본개념, 원리, 법칙, 핵심 아이디어, 지식의 탐구과정, 학자들이 하는 일, 교과언어 등을 교육 내용으로 한다.
③ 교육 과정의 조직: 나선형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즉, 지식의 구조+계열성+절충적 배열 형태의 조직을 운영한다.
④ 교육 방법: Bruner의 발견학습과 Massialas의 탐구학습을 바탕으로 학습한다.
⑤ 학습 동기면: 칭찬이나 상과 같은 외적 보상에 의한 외적 동기 유발보다는 발견에 따른 내적 보상 즉, 지적 호기심, 만족, 기쁨과 같은 내적 동기 유발을 중시한다.
⑥ 분석적 사고만큼 직관적 사고를 중시한다. 직관적 사고는 어떤 내용을 완전히 통달하는 것으로, 지식의 구조를 기초로 기능한 것이다.
⑦ 탐구와 발견의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육은 보통 10년만에 한번 변한다고 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사회적 제도가 변하거나, 가치관의 변화에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3. 교과중심 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원리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6)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방법7)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 [장애아동교육과정] 현행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1. 교육과정 결정의 세 축에 대한 강조의 차이가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시각)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교육과정의 기초로서 교과, 학습자, 사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듀이는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 사회, 조직화된 교과가 교유과정의 특징을 결정짓는다고 하였다. 보드(B. Bode)는 교과 전문가의 관점, 사회생활을 하는 보통사람의 관점, 학습자의 관점 중 어디에

  • (2022년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개론 기말과제물)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 논하시오(30점).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의 문제점3)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의 개선방안(1) 제도 개선 및 인프라 구축(2) 부모의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소셜리빙랩 방법론의 확대 적용 (3)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3. 참고문헌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교육과정이론에는 크게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분된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교육에서의 시사점
  •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의 변혁에 박차를 가한 대표적인 학자로 영유아가 세계를 고찰하는 방법의 질적인 차이에 해당하는 표현양식을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으로 나누었다. 그의 이론은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표상양식 등으로 요약되는 그의 이론은 새수학 운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으며 수학과 과학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