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구조] 남북한의 문장성분 구성과 그 방식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남한의 성분구조
3. 북한의 성분구조
4. 결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부사어
부사어는 관형사와 마찬가지로 수의성분의 하나이며, 서술어를 포함한 다양한 성분을 수식하는 문장성분이다. 부사어는 부사, 체언+부사격조사, 부사성 의존명사+관형어의 형태 등으로 이루어진다. 부사어는 다시 성분 부사어와 문장 부사어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서술어의 뜻을 한정하여 꾸며 주는 것을 성분 부사어, 뒤의 것을 문장 부사어라고 한다. 성분 부사어는 서술어의 뜻을 수식하므로 모든 용언에 얹혀서 쓰이며 문장 부사어는 문장 전체를 한정하여 꾸며 준다. 문장 부사어는 성분 부사어에 비해 문장 안에서의 이동이 더 잘 된다는 특징이 있다.
3) 문장의 독립성분
독립어는 문장의 독립성분이다. 독립어는 문장 중의 어느 성분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감탄사나, 체언에 호격조사가 붙은 것, 접속부사로 이루어진다. 호격조사가 붙어 독립어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조사가 붙는 체언이 유정명사여야 가능하며 하게체 이상의 등급에서는 호격조사가 붙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문장 첫머리에 쓰이는 접속부사인 ‘그래서, 그러므로, 그러나, 그리고, 그런데’는 독립어를 이루나 ‘및, 또는 과’처럼 문장 안에서 단어를 연결시키는 것은 독립어가 되지 못한다.
독립어는 문장부사어의 한 가지로 생각하기 쉬우나 문장부사는 문장을 수식하는 기능을 하는 문장성분의 하나인 반면, 독립어는 그것을 뒤따르는 문장의 한 성분이 되지 못한다.
3. 북한의 문장성분
먼저, 북한의 문장성분 개념정의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면,『조선어문법』(1949)에서는 문장 성분을 크게 주성분과 부성분으로 나누고 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나 설명을 찾아 볼 수는 없다.『조선어문법2』(1963)에 이르러서 비로소 문장성분의 정의가 나오는데, 이 때 문장성분은 "단어들의 결합이나 접속의 형식에 기초하여 문장 속에서 발생하며 문장의 구조적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반영한 문장론적 범주"로 정의된다.
- 참고문헌
-
5. 참고문헌
강은국, 남북한의 문법 연구, 박이정, 2008.
고영근 외 3명, 『북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2004.
고영근, 남기심, 『표준국어 문법론』, 탑출판사, 1985.
고영근, 북한의 문법연구와 문법지식의 응용화, 한국문화사, 2008
김병희, 조선문화어문법,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9
김영황, 조선문화어문법 문화어문법규범 문화어문장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9.
이홍식, 『국어 문장의 주성분 연구』, 월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