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보르헤스 `픽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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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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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보르헤스의 생애 및 사상
1. 프로필
2. 생애
1) 아르헨티나의 작은 영국에서 자란 보르헤스
2) 문학 지망생 변호사 아버지의 서재에서 꿈을 꾼 보르헤스
3) 시인으로 등단한 보르헤스
4) 사고로 인한 변화- <보르헤시안 문학>
5) 실명의 유전병으로 장님으로 생을 마감한 보르헤스
3. 보르헤스문학을 관통하는 주제 <시간>, <무한>
1) 시간이란 무엇인가?
2) 영원의 역사
3) 보르헤스와의 대화
4. 보르헤스와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아버지 보르헤스
(1)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 이성 중심, 합리적 사고의 시대→20세기 실존주의 시대
(2) 절대재현의 불가능
(3) 남미 대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4)보르헤스의 환상적 사실주의
Ⅱ. 보르헤스의 『픽션들』
1. <삐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
1) 작품 내용
2) 특징
(1)창작의도
(2) 형식
3) 문제제기
2. < 칼의 형상 >
1) 작품 내용
2) 특징
3) 문제제기
3. < 바벨의 도서관 >
1) 작품 내용
(1)도서관- 우주
(2) 한권의 책- 목록
(3) 도서관-사서
(4) 변론서
(5) ‘진리의 책’ 찾는 방법
(6) 주기적-반복
(7) 무질서반복의 질서
2) 특징
(1) 메타픽션
(2) 카프카
3) 문제제기
Ⅲ.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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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르헤스문학을 관통하는 주제 <시간>, <무한>
1) 시간이란 무엇인가?
보르헤스는 자신의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간>과 <무한>이라고 대답했다. 보르헤스는 평생 “시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강박관념을 지니고 살았다. 이는 그가 이십대 후반에 부에노스아이레스 외각의 어느 골목길에서 경험한 <시간체험>을 경험하면서부터 결정적으로 이루어진다.
《 ……(중략) 말하자면 이렇다. 적막한 밤, 무늬 없는작은 토담, 원시림의 시골 냄새, 토속적인 흙길 등 순박한 광경을 자아낸 그 모습은 단순히 몇 십년 전 그 모퉁이에 있었던 광경과 비슷하다는 것이 아니라, 반복이나 유사성을 뛰어넘어 그때와 똑같은, 바로 <그것>이었다. 만일 우리가 그 동질성에 착안한다면, 시간이란 하나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난 어제라는 시간과 오늘이라는 시간사이에 내재하는 무차별성과 불가분성은 시간이란 개념을 해체시키기에 충분하다.》 (「새로운 시간론」,『보르헤스 전집』Ⅱp145. )
이러한 체험은 그의 <근본 체험>이 된다. 시간이란 하나의 환상이고, 따라서 개인의 존재도 환상이라는 보르헤스의 체험은 앞으로 그의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변주될 <자아정체성의 허구>라는 주제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2) 영원의 역사
<시간의 원형>에 대해 사색하게 된 보르헤스는 “시간이 무엇인지 알려면 먼저 시간의 모델이며 원형인 영원을 이해해야 한다”고 철학자의 말을 인용하면서 『영원의 역사』(1936) 에세이집을 펴낸다. 1장을 보면 플라톤의 영원에 대한 생각을 보여주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영원>을 집약한 사람은 플라톤으로 그는 <시간은 영원의 움직이는 영상>이라고 정의했다. 이는 영원은 과거, 현재, 미래의 총합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의 동시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데아의 세계에 머무는 신은 만물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즉, 보르헤스가 20대 후반에 체험한 <죽은 사람>처럼 <세상에 대한 추상적인 관찰자>가 되어본 특이한 경험은 인간에게 주어진 시공간의 제약이라는 존재론적인 조건을 뚫고 초월의 세계로 비약해보는 값진 체험으로 인간과 우주를 바라보는 독특한 입장을 가지게 해주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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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참고문헌
민용태, 『라틴아메리카문학』, 문학아카데미, 2000
김홍근, 『보르헤스 문학 전기』, 솔출판사, 2005
김수진, 『보르헤스 문학의 헤테로토피아』, 한국학술정보, 2008
양운덕, 『보르헤스의 지팡이』, 민음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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