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의 미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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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르헤스의 미로 이론
아이디어의
보석상자
백과사전을 애독하며, 알파벳순으로 열거된갖가지 특이하고 단편적인 정보를 토대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소설 쓰는 철학자
광범위한 주제-> 건드리지 않은 본질적인 철학-문학 문제가 거의 없을 정도
20c 문학의
명제를
예지한
거장
거울, 미로, 백과사전으로 요약되는 보르헤스 특유의 상상력은 20c 후반의 사상에 크나큰 자극을 주었다.
현대소설의
패러다임을
창조한 천재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구조주의 철학의 시조로 추앙되는 남미문학의 거장
1.작가소개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
시간, 미로, 상호 텍스트성,
팔림스세트적 글쓰기, 독서와 수용미학, 영겁 회귀와 반복,
환상과 현실의 교직문제,
우주에 관한 형이상학적 몽상, 하나와 전체, 평행우주론 등
<픽션들> (1944)
→현대 문학의
개념을 바꾸어
놓음
2. 작가의 생애
1899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보르헤스는 할아버지의 도서관에서 태어나 자랐다. 기억력이 좋아 백과사전을 읽는 것이 취미였고, 언어적 감각도 뛰어나 6살 때 영어로 된 책을 읽고, 9살때는 동화 <행복한 왕자>를 모국어인 스페인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1923년 첫 시집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를 출판하며 작가로써 첫 발을 내딛으며 이후로 여러 시집과 수필집을 냈지만 1935년 <불한당들의 세계사>로 소설가로도 활동하기 시작하며 여러 단편 소설들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된 보르헤스는 도서관 사서로 일하게 되는데 이 경험으로 <바벨의 도서관>같은 명작을 쓸 수 있었다고 한다. 1944년 그는 현대 문학의 개념을 바꾸어 놓은 소설 <픽션들> 을 출간했다.
30대부터 시력을 잃어간 보르헤스는 1955년 도서관 관장을 맡으며 완전히 시력을 잃은 후로 친구들과 가족들이 그의 글을 대신 받아 적었다. 이 때문인지 그는 단편소설, 에세이, 시 같은 짧은 글만 남기고 단 한편의 장편소설도 남기지 않았다.
그는 생의 후반을 어둠 속에서 살아야 했지만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를 잃은 대신 오히려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지워버린, 금세기 세계문학의 독특한 금자탑을 쌓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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