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성격과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격
성격의 개념
성격이론
성격문제의 지도

2.인간관계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인간관계의 영역
인간관계의 지도

본문내용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단일한 의미는 없다.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윤호균,1988)

이기적인 아이들의 구체적 교육방법의 예
*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챙기고 배려한 영웅들의 일화 들려주기
* 동물의 우화를 통해 도덕적 교훈 얻기
* 함께 책을 읽으며 아이가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유도하기
* 친구를 배려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수줍음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들의 공통점

* ‘상호관계’에 대한 불안에 초점을 두어 이완훈련실시
* 자기장점발표하기 및 상호 긍정적 피드백 주고받기 등
의 방법을 적용한 자아존중감의 향상
* 훈련을 통한 사회적 기술의 향상

▶정서적 불안 감소 + 사회적 기술 훈련하는 지도


③ 이성관계의 지도
- 이성에 대한 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깨닫게 해줘야 한다
- 한 이성과의 교제가 깊어져 충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 주의
- 집단적 교제유도
- 그 자체에 가치를 두기보다 또다른 방식을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지도
- 상담전문가의 도움 요청할 수 있도록 돕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및 상담 성격과 인간관계
  • 생활지도 및 상담-주제 : 성격과 인간관계1. 내담자 인적 사항- 학년 :고등학교 1학년 1반 1번 김태희(가명)2. 내담자 생육사- 내담자는 1남 1녀 중 장녀로 대구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하시던 자영업에 어려움이 생기면서 내담자가 초등학교 2학년, 남동생은 6살에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시작하셨다. 주변에는 마땅히 남동생을 돌봐줄 사람이 없었고, 그로 인해 부모님은 어린 나이에 부모 품을 떠나 외롭게 자라는 남동생을 늘 안쓰러워

  • 기본생활습관지도 정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중요성,원리, 기본생활습관지도 선정,변인, 기본생활습관지도 내용,사례, 기본생활습관지도 방법,내실화과제
  •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정의,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과 원리,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항목선정과 변인,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사례,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법과 내실화과제 분석Ⅰ. 개요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정의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과 원리1. 습관 지도의 중요성2. 생활지도의 원리1) 자율성의 원리2) 인간관계의 원리3) 자아실현의 원리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항목선정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변인Ⅵ.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생활지도의 개념적 구분- ★생활지도는 일방적(수직적 관계), 상담은 상호적(동등한 관계)∙ 지도가 학생을 가르치는 활동이라면, 상담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활동∙ 상담에서 조언을 하면 지도와 교육으로 흐르기 쉬움- 생활지도와 상담 균형의 중요성∙ 청소년기는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생활지도도 중요∙ 생활지도의 효과는 빠르나 자발성을 떨어트릴 위험이 있음∙ 상담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은 생활지도는 일방적 훈육이나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목차1. 학급경영이란?2. 학급경영의 원리3. 학급경영의 성격4. 학급경영의 구성요소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행정능력4) 대인관계5) 교육철학5. 학급경영의 영역1) 학급경영목표2) 학급조직3) 학급활동4) 학급경영평가6. 학급경영을 위한 학급담임교사의 역할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학급관리4) 인간관계7. 학급경영의 방법참고자료1학급경영이란?학급은 교사와 학생들로

  •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미,목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용,실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실화방안
  •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의미Ⅲ.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목표1. 전인으로서의 인간발달의 형성2. 민주시민으로서의 육성3. 학생 개인에 직결된 능력의 발견 및 이해Ⅳ.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아동발달이론1. 아동기의 신체적 지적 발달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 발달(인지발달)2. 아동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1) 우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