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 성격과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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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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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 및 상담
-주제 : 성격과 인간관계
1. 내담자 인적 사항
- 학년 :고등학교 1학년 1반 1번 김태희(가명)
2. 내담자 생육사
- 내담자는 1남 1녀 중 장녀로 대구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하시던 자영업에 어려움이 생기면서 내담자가 초등학교 2학년, 남동생은 6살에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시작하셨다. 주변에는 마땅히 남동생을 돌봐줄 사람이 없었고, 그로 인해 부모님은 어린 나이에 부모 품을 떠나 외롭게 자라는 남동생을 늘 안쓰러워 하셨다. 그래서 부모님은 바쁜 일과 속에 남는 잠깐의 시간에는 항상 내담자에 비해 어린 남동생에게 더 많은 칭찬과 사랑을 주셨다. 맏이이기도 하고 어릴 때 똑 부러졌던 내담자는 당연히 혼자서도 잘 할 것이라 생각하셨기 때문에 비교적 관심을 덜 가졌다. 내담자가 중학생이 되어 부모님께 서운함을 토로했지만 “니 어릴 때 피아노, 플롯, 발레, 미술, 영어 다 시켜줬다. 안 해준 게 뭐고”라는 말을 듣고는 부모님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서운해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부흥하고 싶은 내담자는 고등학교 1학년인 현재까지도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내담자에게 부모님은 여전히 애정 어린 칭찬을 하시기보다 “다음부터 더 잘 해라”라는 무뚝뚝한 말을 하실 뿐이다. 내담자는 동생에게는 칭찬을 곧잘 해주시면서 자신에게만 유독 엄한 부모님께 상처를 받고 자라왔다. 그 결과 현재 내담자는 부모님이 자신을 그다지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3. 내담자 가족사항
- 부(54) : 자영업 운영, 가장으로서 책임감이 강하고 보수적이면서 무뚝뚝함.
모(50) : 부와 함께 자영업 운영, 교육과 성적에 관심이 많음.
남동생(15) : 성적은 중상위권 정도이고 행동하는 것이 여유롭고 낙천적임.
- 막내이고 행동이 느린 남동생에 비해 내담자는 똘똘하고 맏이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똑 부러진 아이였다. 그래서 내담자가 5살~6살(유아에서 아동기)때부터, 부모님은 내담자에 대한 기대가 컸고, 내담자를 믿다보니 남동생과는 다르게 칭찬보다는 채찍으로 키웠다. 그로 인해 내담자는 부모님이 남동생과 자신을 차별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내담자가 초등학교 2학년 때 부모님이 맞벌이를 시작하면서 부모님은 다투는 일이 잦아졌다. 맞벌이를 막 시작하시던 때에 부모님의 부부 싸움 도중 어머니께서 “아 키우면서 일하면서 하는 게 얼마나 힘든데! 나만 아 키우나!”라며 소리 지르는 것을 들은 내담자는, 자신이 바쁘고 힘든 자신의 집에 애물단지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난 후에, 내담자는 부모님께 서운함을 토로했지만 그 때도 부모님은 내담자를 보듬어 주시지 않고 무뚝뚝하게 대응했다.
4. 내담자 특징
- 처음 상담실에 왔을 때 목소리가 작고 눈을 잘 마주치지 않았다.
- 외모에 관심이 많고 꾸미는 것을 좋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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