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학령전기 아동의 영상매체 노출 정도와 시력과의 상관관계 규명(연구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연구계획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용어정의
(1) 시력
(2) 영상매체
4) 연구의 제한점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 본문내용
-
시력에 대한 문제들은 대부분 영 유아기 때 치료가 가능하다. 10세나 12세가 되면 이미 시력을 치료하기엔 늦어버린다.(Jeffrey Levine, 2006) 하지만 시력저하의 원인을 찾지 못해 아동의 시력을 방치하거나 안경을 씌워 더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동의 눈은 성장에 따른 변화가 많은 시기이므로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충분히 회복될 수 있음에도 몰라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분석이 중요하다.(이동훈, 2010) 즉 아동의 시력이 점점 감퇴되고 있는 요즘 원인 규명이 확실히 필요한 것이다.
시력저하의 원인으로 추측되어지는 영상매체들은 우리가 너무 자연스럽게 생활로써 받아들이다 보니 과도한 사용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감각과 정신이 자리 잡아가야 하는 아동들 또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다. 하지만 편리하고 흥미를 이끄는 이점으로 인해 사용 시간이 점점 더 증가하는 것이 사실이다.(Association between child and adolescent television viewing and adult health: a longitudinal birth cohort study, Robert J. Hancox, Barry J. Milne, Richie Poulton, Lancet, Volume 364, Number 9430, 17 July 2004.) 발표된 아동의 시청 권장량은 하루 1시간 이내이지만 실제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취학 전 아동의 평균 TV시청 시간은 하루 평균 3시간 정도라고 발표된 바 있다(한동균, 2004). 이렇듯 영상매체의 노출 시간이 증가하면서 이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의 현 세대의 영상매체는 시각 중심적으로 의존 한다(이지수, 2001). 이러한 영상매체의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고 특히, 아동의 TV시청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매우 높다. 혹시 TV시청이 아동 시력을 나쁘게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고승우, 2008). 이렇게 관심이 증폭되는 이때에 시력에 미치는 영상매체의 영향을 알고 아동의 시력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력과 영상매체의 상관관계의 규명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