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징,내용구성,목적,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평가,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교육중점,지도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지도상유의점,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원리,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구성내용,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수업방법,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 [미술과][미술과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특성,목적,교육중점,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내용,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내용구성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목적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ICT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2. ICT는 교과 수업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이다
3. 질문과 비판적 사고, 대화와 협동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적 수업이다
4. 교수․학습 활동 시나리오가 필요한 수업이다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평가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사역할
1. 미술교사는 리더보다 가이드가 바람직하다
2.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인식이 필요하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통교육으로서의 학교제도 속에 미술이 도입되는 것은 근대에 와서다. 근대 교육제도의 정비과정 속에서 먼저 과학, 지리, 역사 등의 내용 교과 외에 여러 기능 교과가 추가되는 단계에서 미술도 도입되었다. 미술이 하나의 교과로 설정되었다는 것은, 미술의 사회적인 위치가 격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면서도, 한편으로는 교과시스템의 논리가 지니는 한정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국가 근대화 과정에 발맞추어 교육제도가 정비된 경우는 미술교육의 사명 또한 실학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교과로서 출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교과로서의 미술교육은, 목적론에 있어서는 교과 조직이라는 전체의 논리에 적용되지만, 방법론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전개를 해 왔다. 구미의 경우, 미술이 교과로서 정규학교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은 대체로 1820-30년대이다. 미국에서는 1827년 푸월(William B. Fwole)이 보스턴 영어 고등학교에 소묘를 선택교과로서 도입하였고, 이후 여러 학교들이 미술교육을 실시하였다. 1833년에는 프랑스가, 1835년에는 영국이 미술공업조사위원회를 조직하여 미술과 디자인 원리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최상의 방법을 검토하였고 1837년 국립디자인 학교가 전국에 설치되었다.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미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아카데미 중심의 미술교육 기관과는 별도로, 구미각국에서는 일반학교제도에 미술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경북경산서부초등학교,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김일태 저, 별난미술학교, 예경, 2009
송인자, DBAE에 의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구안 적용이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 미술 분과 보고서, 1996
이동철 저, 현대미술 시시각각, 동아대학교출판부, 2009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미술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서울 : 방문사, 1990
황연주, ICT 활용교육의 허와 실, 미술교육연구논총제 13집 2호, 한국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특징,목표,내용체계,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수업과정,수업조건,교수학습방법
- 미술 수업의 진행방법이나 미술기법에 대한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단계,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미술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과 제언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 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