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정의,특징, 판소리의 발전, 판소리의 형성, 판소리의 연주형태, 판소리의 웃음양상, 판소리와 대중문화,광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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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특징

Ⅳ. 판소리의 발전

Ⅴ. 판소리의 형성
1. 조선왕조 건국
2. 조선 후기
3. 영조 30년
4. 순조 시대
5. 고종대
6. 일제 강점기

Ⅵ. 판소리의 연주형태

Ⅶ. 판소리의 웃음양상
1. 조화의 웃음
2. 대립의 웃음

Ⅷ. 판소리와 대중문화

Ⅸ. 판소리와 광대문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벗어나기 위해서 두 가지 접근이 요청된다. 그러한 판소리의 발전 속에서도 여전하게 남아 있는 과거의 자취가 무엇인가 하는 검토를 해보는 방법이다. 또 한 가지 방법은 판소리가 어떠한 민중예술적 특징을 함축하고 있는가를 검토해 보는 일이다. 어찌 보면 이 두 가지 검토는 상반되는 일같이 보일지 모르나, 사실은 구전서사시의 연장선 위에서 판소리의 발생을 검토하는 일이 되고 나아가 판소리의 미학적 특징이 무엇인가 검토하는 일이 된다.
초창기 판소리는 제의적 성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였다. 그것은 크게 두 가지 각도에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판소리의 소재들이 제의적 출발에서 비롯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예컨대 <춘향가>와 <심청가>가 아주 적절한 사례이다. 이에 대해서는 자세한 검토가 있었으므로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겠다. 다만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야기의 주인공에 대한 제의적 연기 설화가 있음은 소재에 있어서 일정한 계기가 부여되었음을 인정해야 하는 사례가 된다. 다른 하나는 판소리의 광대를 계보적으로 섬기는 소리풀이가 있었다고 하는 것 역시 그러한 제의적 성격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판소리의 내용과 가창자의 내력을 알려주는 것이 제의적 성격에 있다면, 필경 판소리라는 구전서사시는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서사무가나 굿과 일정한 구조적 유사성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현기·김선숙·홍기환(1999),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한 음악과학적 특성 연구, 판소리연구 제10집, 판소리학회
김진영 외(2004),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간행위원회 편(1996), 판소리의 세계, 한국문화사
서종문(1984), 판소리 사설 연구, 형설출판사
이국자(1989), 판소리 예술미학, 나남
최진형(2000), 판소리의 사설 구성 원리와 장르 실현,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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