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정의,특징, 판소리의 발전, 판소리의 형성, 판소리의 연주형태, 판소리의 웃음양상, 판소리와 대중문화,광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특징
Ⅳ. 판소리의 발전
Ⅴ. 판소리의 형성
1. 조선왕조 건국
2. 조선 후기
3. 영조 30년
4. 순조 시대
5. 고종대
6. 일제 강점기
Ⅵ. 판소리의 연주형태
Ⅶ. 판소리의 웃음양상
1. 조화의 웃음
2. 대립의 웃음
Ⅷ. 판소리와 대중문화
Ⅸ. 판소리와 광대문화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벗어나기 위해서 두 가지 접근이 요청된다. 그러한 판소리의 발전 속에서도 여전하게 남아 있는 과거의 자취가 무엇인가 하는 검토를 해보는 방법이다. 또 한 가지 방법은 판소리가 어떠한 민중예술적 특징을 함축하고 있는가를 검토해 보는 일이다. 어찌 보면 이 두 가지 검토는 상반되는 일같이 보일지 모르나, 사실은 구전서사시의 연장선 위에서 판소리의 발생을 검토하는 일이 되고 나아가 판소리의 미학적 특징이 무엇인가 검토하는 일이 된다.
초창기 판소리는 제의적 성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였다. 그것은 크게 두 가지 각도에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판소리의 소재들이 제의적 출발에서 비롯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예컨대 <춘향가>와 <심청가>가 아주 적절한 사례이다. 이에 대해서는 자세한 검토가 있었으므로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겠다. 다만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야기의 주인공에 대한 제의적 연기 설화가 있음은 소재에 있어서 일정한 계기가 부여되었음을 인정해야 하는 사례가 된다. 다른 하나는 판소리의 광대를 계보적으로 섬기는 소리풀이가 있었다고 하는 것 역시 그러한 제의적 성격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판소리의 내용과 가창자의 내력을 알려주는 것이 제의적 성격에 있다면, 필경 판소리라는 구전서사시는 무속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서사무가나 굿과 일정한 구조적 유사성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김현기·김선숙·홍기환(1999),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한 음악과학적 특성 연구, 판소리연구 제10집, 판소리학회
김진영 외(2004), 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간행위원회 편(1996), 판소리의 세계, 한국문화사
서종문(1984), 판소리 사설 연구, 형설출판사
이국자(1989), 판소리 예술미학, 나남
최진형(2000), 판소리의 사설 구성 원리와 장르 실현,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