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등 학교 교직 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IV. 중등 교사들의 교직문화 분석
V. 중등 교사들의 교직문화의 특성
VI. 요약 & 결론
본문내용
학교 급 별 인식차이 – 중학교 교사가 고등학교 교사에 비해 긍정적으로 인식함. (고등학교에 비해서 입시의 압박이 덜함.)
지역별 인식차이 – 읍, 면 지역 교사들이 시 지역 교사들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 –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 긍정적, 학교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
경력에 따른 인식차이 – 경력이 높을 수록 긍정적.(교직 만족도, 경영 참여도↑)
교과별 인식차이 – 국어, 예체능, 외국어 교사 순서로 긍정적인 인식. 국어가 다른 모든 집단에 비해 긍정적.


학교 급 별 인식차이 – 중학교 교사들이 고등학교 교사보다 의욕적.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수업신뢰도가 낮아 수업참여가 적음.)
지역별 인식차이 – 수업준비와 지도는 지방의 교사들이 의욕적(열악한 교육환경), 평가부문은 도시지역에서 더 활발함(학부모들의 요구).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 – 남자 교사들이 수업준비에 더욱 철저.
경력에 따른 인식차이 – 경력이 높을 수록 수업준비에 철저한 경향, 그러나 의미 있는 차이는 없음.
교과별 인식차이 – 국어, 예체능, 과학 순. 눈에 띄는 차이는 없음.


도구교과 위주의 공부 및 선호
암기 및 수능 위주의 학습전략
난이도가 낮아 신뢰할 수 없는 평가
수업 참여 전략 – 눈높이 식 전략
수업의 보람과 좌절 –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
좋은 교사 – 부단의 노력이 요구되는 전문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거 절대 사지마세요 돈 아까워서 피눈물 흘려여 !!!!!!!!!!!!!!!!!!!!!!!!!!!!!!!!!!!!!!!!!!!!!!!!!!!!!!!!!!!!!!!!!!
  • jimm***
    (2012.05.08 00:21:1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학 전문 박사학위 과정 도입, 교원연수. 연구실적 학점제 활성화 등 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에 있다.2. 교직연수의 과정 및 유형 1) 교원연수의 과정 현행 교원연수 과정은 교원의 전문성 제고 및 자질향상을 위해서 초, 중등별로 세분화된 각종 연수과정이 있다. 교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 연수와 교육의 이론, 방법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직무연수가 있다. 이 밖에도 특별연수와 해외연수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연수는 연수의 성격에 따

  • [교육행정] 교원교육과 학교운영위원회
  • 교육학(교직 과정) 영역은 교원의 기본적 자질 함양과 학생 이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며 또한 학교 경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③ 교과 내용학(소위 전공 영역)은 중등 학교 교재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교과목을 중심으로 범위와 순서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위인설강(爲人設講)이 되어서도 안될 것이다. ④ 교과 교육학은 그 교과 내용의 특성에 맞게 교육학적 방법을 접목하도록 노력하여 그 교과의 특성

  • [교육정책]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중등 임용 고사 제도를 중심으로
  • 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교과에 관한 충분한 지식과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 교직에 대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만 한다. 두산백과사전지난 2004년 교육부는 「교원양성체제개편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교원양성체제 개편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양성의 전문화․특성화 필요성 대두,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발견 등을 배경으로 추진된 것이다. 「교원양성체제개편종합방안」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중등 교육만 인문계와 실업계로 분리되어 있었음실업계 : 수준을 전문화하는 쪽으로 진행(초등 → 중등 → 고등)인문계 : 진학을 준비하는 쪽으로 진행(고등 → 중등 → 초등) 우리 나라 학제의 성격 : 초등 교육(초등학교) : 종, 횡 통합초기 중등 교육(중학교) : 종, 횡 통합후기 중등 교육(고등학교) : 종적 통합, 횡적 분리고등 교육(대학교) : 통합이 불가능2. 학교의 제도적 특성1) 획일성 : 교육의 형태, 내용, 방법 평가, 기간, 연령, 입학 자격, 교

  • 교육행정 총정리
  • 학교의 다양하고 특성 있는 설립목적이 존중되도록 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특정한 종교이념 하에 설립된 사립학교에서의 특정 종교교육은 자주성의 원리에 위배되지 않는다.2. 교육기본법 제6조의‘특성종교 교육의 금지’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국 ・ 공립학교에 해당되는 조항이다.❹ 지방분권의 의미 = 단체 자치의 원리① 의미 - 지방에 권한 분산 : 지방분권의 원리란 교육에 관한 권한과 책임을 중앙 교육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