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2. 교원능력개발평가지 예시
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설문조사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 개선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운영 영역
자기 성찰의 기회 (3.14) - 가장 높은 평균
학생들의 수업태도 개선 (2.40) - 가장 낮은 평균


목적
- 교사들의 능력 개발이 아닌 서열화

시기 및 주기
– 잦은 평가 시기로 업무가중

평가문항
- 문항수가 너무 많고, 문항내용도 모호함

평가대상
- 동료교원평가
① 온정주의적 평가가 불가피
- 학생만족도 조사
① 인기 영합식 평가
② 평가해야 될 교사가 너무 많음
- 학부모만족도 조사
① 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
② 학생 의견에 종속
③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음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연구책임자 서범종(2011.4.), 전국 및 시도별 20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성과 분석 및 시행절차 모형 개선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정책과(2011.3.), 2011년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도교육청 담당자 워크숍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교직발전기획과(2011.1.) 2011년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행 기본계획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책임자 박영숙(2008.8) 교원 능력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평가 연계 모형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도에 대하여
  • 교원평가제도이다. 교육당국은 2007년도에 전면적으로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기 위하여 2005년 6월부터 시범실시 하기 위해 공청회 등 각종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 이에 반대하는 교원과 교직단체들은 원천적으로 이의 시행을 거부하고 방어하기 위하여 공청회의 개최를 저지하는 극단적인 행동들을 보이고 있다. 개선하려고 하는 교원평가제도는 교원의 평가시스템에 다면평가 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교원의 자질 향상과 능력의 지속적인 개발을 도

  • [교직] 성과상여금제도
  • 교원사기진작방안에 관해 조사하였다.Ⅱ. 본론1. 교원의 사기진작 방안1) 교과부에서 제시한 교원 사기진작 방안 교과부,2006. 5.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7가지 대책 추진 계획(안)① 가칭 best teacher prize 제정전, 현직 교원들이 헌신적이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수업의 사례를 심사하여 스승의 날 훈장(현직자)을 주거나, 부총리 상패(퇴직자)를 수여하도록 한다.② 능력개발 연수 지원 확대자발적 직무연수(특수분야 연수, 원격교육연수 등) 이

  • [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 방안으로 중장기 국가 인적자원 개발 기본 계획 수립, 지식기반경제에 대비한 산업․직업별 인력수급 전략 수립,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효과적 조정을 위한 관계법령 제정, 민․관 공동 인적자원개발 정책 평가시스템 확립 등이 있다. 한편,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교육여건 개선,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 교원의 사기 진작 및 전문성 신장 등을 포함한 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 개혁은 혁신적이고 발전적인 교육 행정 관리 및 장

  •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미,중요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주체,근거,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다면평가제,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평가방법,제언
  • 평가주체를 교감과 교장에서 동료교사와 학부모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함으로써 교육계는 물론 이와 관련한 각계각층의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사평가는 교사개인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의 전문적인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승진을 위한 인사행정의 기초 자료만을 얻기 위한 것으로 실시되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먼저 교사 평정자체가 장학지도와의 연계가 미흡하여 우수교원의 발굴 및 교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