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학교경영 개념, 학교경영 성격, 학교경영 체제, 학교경영 조건, 학교경영과 교감지도성, 학교경영 변화, 학교경영 혁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경영의 개념

Ⅲ. 학교경영의 성격
1. 목표지향성
2. 전문성
3. 민주성
4. 자율성

Ⅳ. 학교경영의 체제

Ⅴ. 학교경영의 조건

Ⅵ. 학교경영과 교감지도성

Ⅶ. 학교경영의 변화

Ⅷ. 학교경영의 혁신 과제
1. 학교 경영의 자율화가 필요하다
2. 학교 경영 혁신을 위해서 학교 경영의 민주화가 필요하다
3. 학교 경영의 혁신을 위해서 학교 경영의 전문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행정이 존재하는 이유가 단위 학교의 교육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지도록 지원·조장하고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데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이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학교는 획일적인 중앙 통제, 엄격한 상하간의 계층 관계, 하향적 의사 결정을 강조하는 권위주의적 조직에서 벗어나야 한다. 상명하복, 문서주의, 형식주의, 획일주의, 무사안일 등 관료제의 굴레로부터 교사들이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구성원들을 인간 자원으로서 중요시하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발적인 동기 부여를 강조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가치와 잠재력을 중시하는 인간 존중의 학교 경영이 전개되어야 한다.
교육은 창의와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는 전문적 활동이며, 학교는 이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와 다양성은 탈규제의 자유로움 속에서만 그 생성이 가능한 것이다. 학교를 전문적 조직으로 그리고 교사를 전문인으로 대우하는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교사들의 근무 여건과 학교 분위기도 전문 지향적 특성을 살려 나가야 할 것이다.
일선 학교가 관료적 구조에서 벗어나 전문 공동체로서의 면모를 갖추도록 해야 한다. 학교는 교사들의 전문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 향상시켜 주는 실질적인 장(場)이 될 수 있어야 하며, 매일 생활하는 교육 현장 속에서 풍부한 전문적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에게 지적 환경을 제공하고, 학교 내에 전문적 규범과 문화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진한 / 학교와 학급경영, 2003
김명한·박종열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2001
교육부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실제, 서울 : 을지문화사, 1996
박병량·주철안 공저 / 학교, 학급경영, 학지사, 1999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 초등교감자격연수(Ⅱ), 2000
장이권·김용조 / 학교 학급 경영론, 형설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변화는 교육행정에 있어 불가피하며, 혁신이 긴급히 요구된다.(4) 1970년대 이후조직의 변화와 혁신 및 조직발전, 조직의 효과성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 수행을 촉진하

  • [학교장] 학교장의 역할, 학교장의 조건과 교직경력, 학교장의 수업참관, 학교장의 현황, 학교장의 학교경영 과제, 향후 바람직한 학교장의 역할 정립 분석(사례 중심)
  • 학교장의 역할, 학교장의 조건과 교직경력, 학교장의 수업참관, 학교장의 현황, 학교장의 학교경영 과제, 향후 바람직한 학교장의 역할 정립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학교경영의 자율성 강화Ⅲ. 학교장의 역할1. 교수학습 지도면2. 교수학습 내용면3. 교사의 품성자질면Ⅳ. 학교장의 조건과 교직경력Ⅴ. 학교장의 수업참관1. 수업참관의 필요성2. 수업참관의 과제Ⅵ. 학교장의 현황Ⅶ. 일본의 학교장 사례1. 교장의 직무 분석2. 교장의 복

  • 학교경영의 기법 및 개선과제
  • 학교의 제반 요소와 제반 활동을 포함한 유기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하고 교육계획에 적응하는 교육조직을 편성하여 실지에 필요한 활동의 통제와 제반조건 정비를 도모해야 한다. 학교경영을 학교관리(學校管理)라고 부르기도 하나, 양자(兩者)의 뜻이 동일하지는 않다.학교관리의 개념은 한 학교를 단위로 그 학교에서 실시되는 교육을 위하여 소정의 조건을 정비하고 유지하는 관리작용(管理作用)인 것으로 이는 중앙집권적인 체제하에서 학교장(관

  • 교육행정 총정리
  • 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을 위한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활동의 지원에만 둠으로써, 행정의 목표관리 활동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3) 경영설(협동행위설)= 기능설로 지원 증가 → 낭비발생 → 경영설 대두❶ 체제접근이론의 영향 : 이 견해는 산업사회의 경영학적 지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정의,체제, 학교경영의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 분석
  • 학교경영의 정의, 학교경영의 성격, 학교경영의 조건, 학교경영의 체제, 학교경영의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의 정의Ⅲ. 학교경영의 성격1. 목표지향성2. 전문성3. 민주성4. 자율성Ⅳ. 학교경영의 조건Ⅴ. 학교경영의 체제Ⅵ. 학교경영의 사례1. 신뢰받는 받는 교사상 실천하기2. 신바람 나는 교실 만들기3. ICT 활용을 위한 정보학습실 설치운영4. 학습정보 문화센터 설치 운영Ⅶ. 향후 학교경영의 정책 방향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