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무부장, 학교 교사의 직무수행(업무수행), 학교 교감의 직무수행(업무수행), 학교 교장(학교장)의 직무수행(업무수행), 학교 직무수행(업무수행)의 관련용어, 향후 학교 직무수행(업무수행)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 교무부장의 직무수행(업무수행)
1. 생활기록부 전산 관리
1) 학교생활기록부의 성격
2) 학교생활기록부 전산 관리 계획 수립 및 운영 관리
2. 학교 특색 구현 계획 수립 실천
3. 학교 의식 행사의 내실화
4. 각종 협의회 운영을 통한 의사 결정의 민주화
5. 학사 관련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자료 제출 요령
6. 학교 교육 신뢰성 높이기
7. 공식, 비공식 모임을 통한 학교 인화 관계 조성 활동
8. 수요자의 핵심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경영 패러다임 전환
9. 학교 경영의 측면에서 본 기술적 접근
10. 교무부장의 기능과 역할

Ⅲ. 학교 교사의 직무수행(업무수행)

Ⅳ. 학교 교감의 직무수행(업무수행)

Ⅴ. 학교 교장(학교장)의 직무수행(업무수행)
1. 교장의 역할
2. 역할과 역할 규정 방식
1) 규정된 역할(a prescribed role)
2) 주관적 역할(a subjective role)
3) 시행된 역할(an enacted role)

Ⅵ. 학교 직무수행(업무수행)의 관련용어
1. 인간관계
2. 담당직무
3. 근무환경
4. 보상체제
5. 전문성 신장
6. 행정체제
7. 인정지위

Ⅶ. 향후 학교 직무수행(업무수행)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환경이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가져올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장은 학교의 정책과 규범, 교사들의 실천, 학교의 교육과정에 영향을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학교장의 지도성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학교가 이제 전통적 의미의 ‘관리’(Management)에 의존해서는 곤란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와 위기의 시기에 있어서는 학교가 관리에만 의존해서는 곤란하고 위기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탁월한 지도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Bolman 과 Terrence는 학교조직이란 전통적 의미의 관리도 필요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목표, 열정, 그리고 상상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목표와 열정 그리고 영감 등은 관리자의 산물이 아니라 지도자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학교 교무부장의 직무수행(업무수행)

1. 생활기록부 전산 관리

1) 학교생활기록부의 성격

첫째, 법정 장부로서의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강제성을 띠고 있는 공식 문서
둘째, 학생활동 결과를 수록한 총체적 이해 자료로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자료 또는 진학과 취업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자료
셋째, 전반적인 학생활동 결과를 작성․보존함으로써 학생의 학적과 성장과정에 대한 증명 성격을 가지는 보존 자료적 성격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찬수 외 1명(2011), '교장공모제' 시범 적용 초등학교의 교장 직무수행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열린교육학회
윤행근(2002), 교무부장 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윤덕진(1992), 교감직무 수행에 대한 교감·교사의 지각차이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정해영(1995), 학교직무수행에서 교사와 일반직간의 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정남석(2011), 초등 학교장의 직무수행에 관한 문화기술적 이해, 전남대학교
한유경 외 3명(2008), 교사 직무수행 실태 분석, 한국열린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