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컨텐츠론] 고전을 통한 콘텐츠 개발 -`춘향전`을 활용한 콘텐츠 창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 1


본론 1 …………………………………………………………… 2
《춘향전》의 어제와 오늘 …………………………………… 2
고전《춘향전》 ………………………………………………… 2
《춘향전》본연의 활용 ………………………………………… 4
《춘향전》변형적 활용 ………………………………………… 9
《춘향전》재해석의 한계 …………………………………… 13


본론 2 …………………………………………………………… 14
춘향의 재탄생 - 시놉시스 …………………………………… 14
고전 『춘향전』의 재해석 …………………………………… 17


결론 ……………………………………………………………… 20
본문내용
서론


다양한 형태로 고전문학작품들이 새로운 매체로 수용되고 있다. 현재의 우리가 향수하는 모든 장르의 레퍼토리로 되살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작품, 예컨대 춘향전, 심청전, 허생전, 옹고집전, 홍길동전, 장화홍련전, 흥부전, 배비장전, 구운몽, 허생전, 이춘풍전 등의 작품들에서 우리는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수 있는가.

고전문학이 문화 콘텐츠 창작소재로써 가지는 의의

문화 콘텐츠라는 것은 한마디로 설명되기 어렵지만 문화로 대변되는 정신적 가치와 문화적 의미의 미디어 기술이 복합된 형태의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이라고 지칭해 볼 수 있다.
우리의 고전문학은 단순한 서사 글에서 다시 영화, 연극, 마당놀이, 창극, 방송극, 드라마, 만화, 동화, 오페라, 뮤지컬 등 새로운 매체에 수용되어 다시 태어났다. 오늘날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예술 장르에서 고전문학은 문화 콘텐츠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그것의 가장 큰 이유는 고전문학의 대중문화적 속성이다. 대중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속성 중의 하나는 정형성이다. 대중문화는 수용자의 기대치를 부정하거나 파괴하는 고급문화와 달리 그 기대치를 충족시킴으로써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암묵적으로 합의된 서사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한 순간에 한 개인에 의해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며 오랜 기간에 걸쳐 사회 구성원들의 누적된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고전문학은 일반 대중들에 의해 오랫동안 꾸준히 읽혀왔다. 사람들은 그 속에서 선조들의 지혜를 알며 그들의 역사와 뿌리를 찾는다. 시대의 빠른 변화와 급격히 변해버린 현실에 고전문학은 적응하지 못하고 쇠퇴의 우려도 있어왔지만 더 다양한 형태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환경이 끊임없이 변하고 사람들의 정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그 민족공동체의 보편적 정서구조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아주 큰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점이 바로 대중문화의 개성을 창조하는 핵심 요인이며, 향유자들이 실제로 가장 큰 반응을 보이는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고전문학의 대중문화적 특징으로 새로운 매체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안정된 시장성을 확보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에 우리는 그 시대의 트렌드라는 옷을 입혀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고전에 가치를 두고 이를 수용하지 않을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프리첼의 위기와 도전-유료화 정책 이후의 새로운 대안
  • 콘텐츠 강화, 검색서비스 강화, 무선망개방에 대응한 무선콘텐츠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게임 컨텐츠의 겨우, 유료화가 성공하자 업체들의 게임포탈 진출이 속속 이어졌는데 지난 6월에는 네오위즈가 ‘피망닷컴’을, 11월에는 엠파스가 ‘게임나라 닷컴’이라는 게임포탈을 시작하였다. 검색서비스의 경우, 광고와 결합으로 주요 서비스로 재평가를 받으면서 업체들은 이용자 기반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키워드검색, 지식검색 등의 서비스를 강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활용 3. 기업형 매니지먼트발전 전략 4. 국 제 화 Ⅴ.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 한국 대중문화 산업이 신자유주의적 양육 강식의 독점 체제로 진입하고 있다는 정황들은 최근에 매우 뚜렷하게 포착되고 있다. 이러한 정황들은 한국의 대중문화 산업이 이제 본격적으로 자본의 논리에 의해 새롭게 재구조화 될 것임을 암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른바 독점적인 문화자본의 논리가 관철되는 대중문화 지형은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세 가지 사건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론 참 고 문 헌 Ⅰ.서 론 대중문화예술인(연예인)에는 연기자(탤런트), 가수, 모델, 영화배우 등이 있다. 이들이 활동하는 시장규모는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연예매니지먼트 수입과 제작유통업 관련 매출을 기준으로 약 3,800억원(2007년 12월말 기준) 정도의 시장규모를 가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문화산업 전체 매출액(약 58조원, 2006년 기준)에서 차지하는 비중(약 0.6%)은 적지만, 한명의 연예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상품이 개발 가능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출 판제출일 : 07. 6. 5 (화)Ⅰ.서 론현대 사회는 미디어가 범람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많은 미디어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이른바 뉴미디어라고 불리는 새로운 미디어들이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으며, 그에 비해 기존의 미디어들은 뉴미디어에 밀려 설 땅을 잃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지금 현재 출판은 이러한 우려의 한 복판에 서 있다. 사람들은 출판이야 말로 새로운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론장으로의 기능-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미디어가 가야 할길 1) 한계의 대안을 모색해 보다. 2) 1인 미디어의 미래연구 제기 우리들은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살아간다. 커뮤니케이션은 태초의 인간의 존재 방식이자 유적 본질 이라고 한다. 인류의 진화는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였고 미디어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변화 시켰다. 구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