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문학]고전주의 문학의 개념,특징,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이념,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주의 문학의 개념
1. 쟝르의 역사적 의미
2. 바이마르 고전주의
3. 계몽주의와의 관계
4. 미학적 귀족주의
5. 민중성
6. 파우스트
Ⅲ.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Ⅳ.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
1. 형성기(1610~1660년) : 정치적 동요·혼란·불규칙의 시대
1)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의 합리주의
2) 파스칼(Blaise Pascal , 1623~1662)
3) 코르네이유( Pierre Corneille , 1606~1684 )
2. 개화기(1660~1690년) : 승리·균형의 시대
1) 니콜라 브왈로( Nicolas Boileau, 1636~1711 )
2) 몰리에르( Molière, 1622~1673 )
3) 라신( Jean Racine , 1639~1699 )
4) 라 퐁텐느(La Fontaine, 1621~1695)의『우화시집』
3. 전환기(1690~1715년) : 불안의 시대 , 고전주의 시대의 종말
1) 신구 논쟁(La Querel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2) 라 브뤼옐(Jean de La Bruyére, 1645~1696)의『성격론』
Ⅴ.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Ⅵ.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Ⅶ.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은 신앙적 인간상을, 근대인은 성실한 인간 곧 신사를, 그리고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사회주의적 인간상을, 현대는 테크노크라트를 그 이상으로 삼았으며, 각 시대마다 이런 인간상을 그린 작품이 유행했다.
그러나 어느 시대 어디서나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보편적 인간상은 문학이 치러야 할 가치이월 기능과 함께 중요한 몫의 하나가 된다.
이상적 인간상을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각국의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인데, 후진국일수록 정치가, 영웅 위주인데 비하여 선진국은 과학자. 탐험가. 예술가형이 오히려 많이 등장한다.
문학은 이와 같은 직능과 능력에 의한 인간 평가와 함께 여성상을 묘사하는 데서는 미를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삼기도 한다. 미인 창조야말로 문학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서구 문학사에 등장하는 최고의 미녀는 현재까지 헬레네를 능가할 여인상이 없다. <일리야드><오데세이> 이래 그녀는 숱한 문학인들로부터 그 아름다움을 찬양받아왔는데, 최고의 찬사는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이루어진다. 파우스트는 남성상으로서는 보편성을 지닌 이상적 인간상으로 평가받으며, 그 역시 많은 작품에 거듭 등장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권에서 미인상은 매우 구체적이다. 세칭 관상학이라는 동양철학에서 미녀란 아홉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 참고문헌
-
◈ 여홍상, 근대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 이환,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 민음사
◈ 이혜순·최화순,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제 3권 1호, 1999
◈ 조평환외, 한국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 조창섭,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2,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