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문학]고전주의 문학의 개념,특징,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이념,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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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전주의 문학의 개념
1. 쟝르의 역사적 의미
2. 바이마르 고전주의
3. 계몽주의와의 관계
4. 미학적 귀족주의
5. 민중성
6. 파우스트

Ⅲ.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Ⅳ.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
1. 형성기(1610~1660년) : 정치적 동요·혼란·불규칙의 시대
1)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의 합리주의
2) 파스칼(Blaise Pascal , 1623~1662)
3) 코르네이유( Pierre Corneille , 1606~1684 )
2. 개화기(1660~1690년) : 승리·균형의 시대
1) 니콜라 브왈로( Nicolas Boileau, 1636~1711 )
2) 몰리에르( Molière, 1622~1673 )
3) 라신( Jean Racine , 1639~1699 )
4) 라 퐁텐느(La Fontaine, 1621~1695)의『우화시집』
3. 전환기(1690~1715년) : 불안의 시대 , 고전주의 시대의 종말
1) 신구 논쟁(La Querel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2) 라 브뤼옐(Jean de La Bruyére, 1645~1696)의『성격론』

Ⅴ.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Ⅵ.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Ⅶ.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은 신앙적 인간상을, 근대인은 성실한 인간 곧 신사를, 그리고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사회주의적 인간상을, 현대는 테크노크라트를 그 이상으로 삼았으며, 각 시대마다 이런 인간상을 그린 작품이 유행했다.
그러나 어느 시대 어디서나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보편적 인간상은 문학이 치러야 할 가치이월 기능과 함께 중요한 몫의 하나가 된다.
이상적 인간상을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각국의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인데, 후진국일수록 정치가, 영웅 위주인데 비하여 선진국은 과학자. 탐험가. 예술가형이 오히려 많이 등장한다.
문학은 이와 같은 직능과 능력에 의한 인간 평가와 함께 여성상을 묘사하는 데서는 미를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삼기도 한다. 미인 창조야말로 문학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서구 문학사에 등장하는 최고의 미녀는 현재까지 헬레네를 능가할 여인상이 없다. <일리야드><오데세이> 이래 그녀는 숱한 문학인들로부터 그 아름다움을 찬양받아왔는데, 최고의 찬사는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이루어진다. 파우스트는 남성상으로서는 보편성을 지닌 이상적 인간상으로 평가받으며, 그 역시 많은 작품에 거듭 등장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권에서 미인상은 매우 구체적이다. 세칭 관상학이라는 동양철학에서 미녀란 아홉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참고문헌
◈ 여홍상, 근대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 이환,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 민음사
◈ 이혜순·최화순,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제 3권 1호, 1999
◈ 조평환외, 한국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 조창섭,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2,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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