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2. 종이의 조형적 기능
1) 찢기
2) 자르기
3) 꾸겨대기
4) 껍질뜯기
5) 겹치기
6) 꼬기
7) 뚫기
3. 종이판화의 종류
1) 잘라낸 종이판화
2) 오려낸 종이판화
3) 대지가 붙은 종이판화
4) 대지를 파내는 종이판화

Ⅱ. 사포판화
1. 준비물 및 재료
2. 제작 과정

Ⅲ. 다색판화
1. 다색판화의 작업 유형
2. 다색판화의 표현특성

Ⅳ. 고판화
1. 고판화의 종류
1) 목판화・단색목판
2) 동판화
3) 석각판화
4) 석판화
2. 고목판화의 용구와 재료
1) 문지르개
2) 먹
3) 칼
4) 나무
5) 종이

Ⅴ. 동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이 요구되는 간접표현법이다.
(3) 제작할 때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사고력을 요구하며, 그에 따른 독특한 창의성 개발을 유도한다.
(4) 창조적 파괴작업은 과정중에 수반하고, 찍힐 때 파괴행위는 색다른 흔적(평면의 아름다움)으로 발견케 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기르게 한다.
(5) 성실성과 끈질긴 의지 그리고 집중력을 갖게 한다.
(6) 그때그때 발견되는 표현방법과 표현효과 등은 판화의 독자성 그것이다.
(7) 복수성에 따른 찍혀진 작품은 찍힐 때 상황(색, 누르는 강도, 종이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맛을 발견케 하고, 아름다움을 체험케 하여 미적 성장을 키운다.
((2),(3),(4),(5),(6),(7)은 판화의 일반적 특성임)
(8)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종이를 이용하므로 제작이 용이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종이와 그에 따른 다양한 체험을 종합화하여 풍부한 미적 발견을 꾀할 수 있다.
(9) 제작이 용이함은 정서적 안정을 갖게 하고, 각자에게 성취도 있는 창조적 해결방법을 갖게 한다.(만약 판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 종이이므로 부분적으로 잘라내고 다시 새 것을 붙이어 수정 보완할 수 있다.)
(10) 고무판화와 목판화에서의 표현효과를 더욱 풍부하고 쉽게 종이판화로 나타낼 수 있다. (음각표현과 양각표현 )
(11) 헝겊, 나뭇잎, 비닐끈, 털실 등 다른 재질을 붙이어 보다 풍부한 질감표현을 가능케 할 수 있다.
(12) 찍혔을 때 고무판화의 강하고 담백한 효과와 평판화의 부드러운 효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다.

2. 종이의 조형적 기능

종이는 다루기 쉽고 다양한 종류 즉 화장지, 습자지, 화선지, 켄트지, 마분지, 마닐라지, 골판지, 하드보드지 등을 어디서나 구할 수 있으며, 특히 종이의 여러 가지 성질로 초등미술에서 다양하고 부드럽고 유연한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재료이다.
참고문헌
김봉권(1995),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박정환(2000), 한국초등미술에서 종이판화의 실제 문제와 그 대안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5권 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이영기(1999), 초등판화지도, 아트에쥬, 대한미술교육연구원
이교선 외(1994),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한운성(1991), 판화세계,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화교육]판화교육의 의의,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 판화교육의 의의, 판화교육의 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 판화교육의 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판화교육의 의의Ⅲ. 판화교육의 목표Ⅳ.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Ⅴ. 판화교육의 다색판화교육Ⅵ. 판화교육의 유의점Ⅶ. 판화교육의 문제점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판화교육은 다른 미술분야에 비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정확한 이해와 도구사용의 방법들을 알고 있어

  • [고무][실리콘고무][가황고무]고무의 개념, 고무의 종류, 고무의 역사, 고무와 실리콘고무, 고무와 가황고무, 고무와 천일고무여수공장, 고무와 고분자, 고무와 고무동력기, 고무와 고무줄놀이, 고무와 다색판화
  • 다색판화1. 고무판에 새긴다.2. 포스터 칼라로 물을 섞지 않고 진하게 색칠한다.(보통 그림 색칠하듯이 원하는 부분에 원하는 색으로 칠하면 된다.)3. 넓은 그릇에 물을 담고 도화지를 미리 담가둔다.4. 물이 밴 도화지를 신문지 위에 놓고 그 위에 신문지를 덮어 살짝 두드려 준다.(지나친 물기 제거)5. 신문지 여러 장을 바닥에 펴 놓고 그 위에 색칠한 고무판을 올려놓는다.6. 고무판 위에 물기를 살짝 제거한 도화지를 올려 고 다시 그 위에 신문지 여

  • 현대 판화에서의 매체 활용
  • 분석하고, 동시에 제작 된 작품 속에서 변화를 정리해본다면 앞으로의 작업에 있어 폭넓은 표현양식과 자신의 작품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2. 현대 판화의 동향2. 1. 현대 판화의 개념금속, 돌, 나무, 종이, 천 등 표면을 갖고 그곳에 이미지를 그린 다음, 다시 종이에 찍어내는 간접법을 판화라 한다. 그러나 다양한 매체와 표현을 이용한 현대 판화들을 본다면 이것을 판화로 인정해야 하는가에 정확한 답을 내놓을 수가 없

  • 미술과 수업지도안
  • 판화의 용도와 종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4) 판화의 제작 순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5) 단색판화와 다색판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1차시표현(1) 주제별 원화와 밑그림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2) 판 형식별로 독창적인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2차시(3) 원화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한다.(4) 판 형식에 따라서 판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5) 종이를 밑에 놓고 인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6)

  • [미술과교육II] 3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분석 기준분석 내용학습활동(내용)▶ 활동은 평면과 입체 두 가지로 나타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먼저 평면으로 상상의 세계를 나타내어 보고 다음에 입체로 나타내 본다. 그런데 평면으로 나타내기에서는 예로 보여주는 사진들이 모두 그리기로 한정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협동 작품에서 종이 붙이기 정도가 추가되어 있지만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것을 활동해 보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예로 보여주는 게 좋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