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미술과 교육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CG(컴퓨터그래픽)활용교육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1.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의 실태
2.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의 방법
3.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의 성과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성과
1. 사고력 신장 측면
2. 정서와 인성 교육적 측면
3. 창의성발달 측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 조직, 방법, 지역성 반영, 내용별로 유의해야 할 점, 배려해야 할 점을 교육 내용별로 제시하였다.
공통점은 첫째,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존중되도록 하며, 학생의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둘째,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셋째,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선정, 지도방법 등에 유의하여 우리나라 전통미술이나 풍속 등의 고유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등이다.
교육 과정에 따른 지도상의 방법은 제 6차 교육 과정과 비교해 보았을 때 전반적인 내용에는 차이가 없으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다양한 매체와 방법의 활용이 강조된 점이 두드러진다. 새로운 교육 과정에서는 첨단 멀티미디어와 정보 통신 기술의 도입을 통한 교육 방법, 내용, 제도의 변화가 학교 교육 전체에 실현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미적 체험’, ‘표현’ 및 ‘감상’영역간의 연계성이 강조된 점을 들 수 있다. 실제적으로 조형 활동은 이세 영역이 구분되지 않고 체험 속에서 유기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학습의 필요성에 따라 각 영역에 국한하여 체험 활동이나 표현 재료 및 용구의 사용에 따른 표현 활동에 중점을 두어 학습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발달단계에 따라 표현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동기 유발로써 도입 단계에서 흥미로운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있다.
‘표현’영역에서는 표현 활동을 계획할 때에 환경 문제를 고려하도록 하고 있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감상’영역에서는 올바른 감상 태도의 육성은 미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기초 단계를 마련해 주며, 주변 세계와 미술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형성해 줄 수 있다고 보고 작품 감상을 지도할 때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작품과 미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 김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
- 이돈희 외(1997), 미술 교과학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임영방·박철준(1985), 미술과 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4),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중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호주와의 비교
  • 미술교육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시설과 교육과정을 볼 때 제도적으로 매우 열악하며 미술교육을 바라보는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인식 또한 낮은 수준이다. 교육과정이 6차에서 7차로 바뀌고 계속 교육정책이 논의 되고 있지만 미술교육과정은 아직 근대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또한 학교마다 비치되어 있는 미술교육 시설을 제대로 이용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걸친 교육과정

  • 원고지사용법,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지구영역,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한국화,한자 수업자료
  • 교육목표에 도달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이나 도형을 그리고, 이동, 변환을 시킬 수 있게 Web 기반의 잘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형 영역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직관적이고 용이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2. 자료의 목적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 4-가 단계의 4. 삼각형 단원 학습을 웹상에서의 가상의 조작활동 및 상호작용(웹 애니메이션 상호작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Ⅲ. 인터넷 활용화 방안과 장점 및 단점1. 인터넷 활용화 방안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과 단점Ⅳ.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Ⅴ. 국내외의 인터넷 활용 현황1. 인터넷 교육 기자재 구축 현황1) 컴퓨터 보급2) 교육정보화 자료 개발

  •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목표,구성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DBAE,문제점,지도상유의점,제언
  •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과 DBAE(학문중심미술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Ⅲ.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구성중점Ⅴ.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Ⅵ.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DBAE(학문중심미술교육과정)1. 미술과의 성격면에서2. 활동 내용의 통합 면에서3. 현장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의 경우 4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술환경 변화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
  •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다「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3-7호), 2013년 12월 23일 시행.”이는 각 교과가 독립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닌 다학문적, 간학문적을 넘어 초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교과간의 융합에서 실생활에서까지의 융합의 교육이 필요한 시대이며, 이는 제 4차 산업혁명으로 어렵지만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할 우리들의 과제이다.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술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