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발상의 개념,단계, 발상의 발상능력,시적발상지도,창의성신장발상훈련,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관,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상의 개념

Ⅱ. 발상의 단계

Ⅲ. 발상의 발상능력
1. 착안력
2. 창조력
3. 발상력

Ⅳ. 발상의 시적발상지도

Ⅴ. 발상의 창의성신장발상훈련
1. 핵심 단어 찾기
2. 단어 연상 연습
3. 유사점 연상 연습
4. 관련 되는 것 찾기
5. 주제에 맞는 단어 쓰기
6. 단어에 생각나는 그림 그리기
7. 단계적 기호 만들기
8. 만국 공통어 익히기
9. 나만의 상징 기호 만들기

Ⅵ.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관

Ⅶ. 발상의 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1. 자연적 발상
2. 인의적 발상
1) 브레인스토밍법(Brainstoming)
2) 고든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3) 속성 열거법
4) 설문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상의 개념
발상은 연상이나 상상에 의해서 떠오르는 우연하고 단편적인 사물이나 사건의 이미지(image)를 다듬거나 재구성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작품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그 사람 나름의 고유하고 창조적인 이미지과정으로서 작품의 아이디어를 내고 선택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발상을 위한 기본요소인 상상에는 네 가지 양상이 있는데, 어떤 사람이 특정한 인물이나 장면을 요구받았을 때 즉시 상상하는 경우와 그러한 장면을 요구받았을 때 기억이나 지식에 의해 상상하는 경우이다. 또한 같은 대상에 대하여 다른 관점에서 파악하는 경우, 직접 경험해 보지 않은 어느 것을 상상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네 가지 측면을 보면, 상상은 연상에 의하여 떠오르는 우연하고 단편적인 이미지를 다듬거나 재구성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표현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조활동에서는 상상활동이 왕성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새로운 이미지, 즉 아이디어인 것이다. 이미지란 일반적으로 영상의 의미로 사용되는데 미술에서는 일종의 지각적인 심상의 의미를 지닌다. 다시 말하면 작품이 제작되기 이전이나 과정, 혹은 만들어진 형이 작용하기 시작하는 지각적 심상을 말한다.
창작할 작품의 이미지를 구상한다는 것은 그 작품의 소재나 주제, 표현 형태, 제작 방법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발상이란 선출된 작품의 형태에 대한 생각을 형성해 가는 정신 과정을 통해서 작품의 아이디어를 내고 선택하고 구상화하는 상상의 구체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1997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1997
이동철 저, 현대미술 시시각각, 동아대학교출판부, 2009
오규원·임우기 저, 예술의 이해, 서울예대출판부, 1989
오현숙 저, 신나는 어린이미술 표현 교실, 예경, 2000
커트 행크스 저, 박영순 역, 발상과 표현기법, 교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의 필요성Ⅴ. 읽기교수학습지도1.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위치2.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3. 읽기 지도의 첫 단계4. 읽기 지도의 방법과 자료Ⅵ. 시감상교수학습지도Ⅶ. 수학교수학습지도1. 중학생의 추론 교수를 위한 제언2. 문제해결과정(소집단 활동)에서의 수학적 추론Ⅷ.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Ⅸ. 크로키교수학습지도1. 크로키의 개념과 특성1) 크로키의 개념2) 크로키의 특성2. 크로키의 실제1) 크로키의 표현 요소2) 크로키의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위한 협동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학급경영의 단계는 학급경영 목표 수립, 기초조사계획 수립, 학급조직계획 확립, 구체적인 경영계획, 학급경영평가 계획 등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교생실습 과정에서 교생은 학급 경영의 일부를 담당하게 되는데, 짧은 기간이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이나 실천은 할 수 없다. 교생이 보통 담당하는 학급 경영은 학급 분위기 조성과 개별상담, 조회, 종례지도, 점심시간에 급식 같이 먹기, 학교생활기

  • [국어교육론] 말하기교육
  • 신장*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 정서를 표현하거나 친교를 쌓기 위 해서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법을 두루 익히는 것이 중요* 어떤 변화를 꾀하는 창의적 사고 교육으로 전환 되어야 한다(지각, 개념, 명제 단계의 언어 사용→담화 수준의 말하기 교육으로 전환)* 표현력 계발을 휘한 말하기 지도에서는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담화 차원의 목표의 지향이 중요(나) 창의성 계발* 모방하면서 창조적으로 끊임없이 탈바꿈*

  • [학사] [초등학교 시 교육] 초등학교 시 창작에 관한 연구
  • 단계 구조로 만들고 수업 각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난 주요 반응들을 비교, 분석, 해석함으로써 각 수업단계를 조정하고 검증했다.둘째,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자체의 검토를 기반으로 하는 분석적인 연구이다. 최영란 최영란, 「상상력 신장을 위한 시 지도 연구」, 대구교대 석사 학위 논문, 1999은 상상력 계발과 창의적 사고와의 연관성을 밝히면서 구체적인 지도방법으로 ‘느낌 형성 단계→감상 단계→내면화 단계’의 3단계를 제시하였다. 이

  • [시 창작][시 창작교육]시 창작의 의미,과정, 시 창작의 외적조건,패러디,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발상지도원리,방법
  • 창의성 혹은 학습자의 창작 능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이념적 지향이 실질적으로 드러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시 창작을 위한 발상 지도는 바로 이러한 이념적 토대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음에 제시하는 발상 지도의 원리는 국어 교육의 일반적인 학습 원리, 이를테면 책임이양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등과 같은 것들을 내적으로 관련시켜 기술하기도 하겠지만, 시 창작을 위한 발상 지도는 학습자의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