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고전주의문학]독일 고전주의문학의 의미,유산, 독일 고전주의문학과 프랑스대혁명,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괴테,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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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의미

Ⅲ.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유산

Ⅳ. 독일 고전주의문학과 프랑스대혁명

Ⅴ.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괴테

Ⅵ. 독일 고전주의문학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기전환기 문학의 시대적 경계 설정에 대해서는 독일 문예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크로이처H. Kreuzer는 1870년부터 1924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학 형식과 함께 시민적 리얼리즘과 빌헬름 황제시대의 엄격한 규율과 진부한 시민적 인습에 대항하는 새로운 문학 운동 일반을 총칭해서 ‘세기전환기문학’ 혹은 ‘모던 문학의 시대’라고 규정한다. 한편 헤르만트J. Hermand는 특히 정치사회적 관점에서 이 세기전환기 문학의 다원적인 특수성을 강조한다. “1885년과 1914년 사이의 시기는 실로 극도의 다원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으로 다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이 시대가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라 한다면 하나의 일관성 있는 양식이 아니라 서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여러 가지 충만된 흐름들과 운동들이다.” 이 시기에 특이할 정도로 다양한 예술적 양식과 관점들이 발생하게 된 근거들을 헤르만트는 1870년을 시발로 독일은 보불전쟁의 승리, 독일의 통일과 제국의 건설에 따른 정치적 경제적 부흥으로 급작스러운 도시화 현상, 인구증가 그리고 산업화에서 발견한다. 말하자면 당시 정치와 사회가 예감하지 못한 급속도의 변화의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리게 되었고, 이에 따른 총체적 변혁의 감정을 낳게 되었다. 상황이 이러하니 동시대 독일인들의 이에 대한 반응은 가지각색일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 대해 진보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어떤 이는 반동적인 태도로 또 어떤 사람은 중립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다양한 사고와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 노태한(2003), 독일문학사, 서울 : 한국문화사
- 박찬기(1988), 괴테와 독일고전주의, 고려대학교 출판부
- 정서웅(2003), 독일 문학의 깊이와 아름다움, 민음사
- 조철제, 독일문학사, 경북대학교 출판부
- F. G. 호프만․H. 뢰시, 오진한 역(1994), 독일문학사, 일신사
- W. 괴스만 지음, 양도원 옮김, 독일문화사, 아바벨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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