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광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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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김광균의 생애


Ⅲ. 1930년대 시대배경과 이미지즘


1. 시대배경


2. 이미지즘


Ⅳ. 김광균 시의 특징적 모습


1. 시를 바라보는 태도


2. 형태의 사상성


3. 회화성과 조형성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1930년대 시대배경과 이미지즘

1. 시대배경

1930년대는 일본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파시즘이 강화되는 시기였다. 군국주의 국가체제 완성을 향한 와중에 일본 사회는 경제적으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극심한 혼란과 위기를 맞게 된다. 일본의 지배계급인 엘리트 군부는 이를 무마하기 위해 그 부담을 국민들에게 돌리고 획일화된 이념과 국가관 수립을 위해 지식인의 사상활동과 언론을 억압, 통제하였다. 따라서 자유사상과 민주주의에 젖어 있던 지식인과 문인들은 자기회의와 불안의식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특히 문인들은 현실과 거리가 먼 예술지상의 심미적 문학세계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사정은 일본보다 피식민지인 한국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고 1930년대 전반 한국 순수서정, 모더니즘 시의 등장 또한 당시의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또한 1930년대는 모국어에 대한 의식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된 시기였다. 1939년에는 ‘조선어사전편찬회’가 구성되었으며 1930년 ‘한글맞춤법통일안’이 작성되어 1933년 공포된다. 또한 같은 해에 조선일보가 주동이 되어 한글날을 제정, 공포 했다. 문인들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누구보다도 한글에 대한 애정과 발전을 위한 책임감을 더 절실하게 느꼈으리라고 생각된다. 한글의 우수함에 대한 인식과 이를 갈고 닦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겠다는 사명감은 언어로 글을 쓰는 문인, 특히 민족어를 완성시켜야 할 시인들의 경우엔 더 컸을 것이다. 1930년대의 순수서정, 모더니즘 시를 썼던 시인들이 보인 언어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기교적 세련은 아마도 이와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1920년대 말에서 1930년대 초에 이르는 동안 신문과 잡지들이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문인들의 발표지면 확대와 일반 대중들의 문화생활에 큰 변화를 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학동 이민호 공저,『김광균 전집』, 국학자료원, 2002
․ 박민수,『한국 연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국학자료원, 1996
․ 신동욱,『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 김윤식,『한국 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 김유종,『김광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 김윤정,『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지형도』, 푸른사상, 2005
․ 나희덕,「김광균 시의 조형성과 모더니티」, 『한국시학연구』, 한국언어문학, 2006
․ 박현수,「김광균의 ‘형태의 사상성’과 이미지즘의 수사학」,『어문학』, 한국어문학회, 2003
․ 박민영,「김광균 시 연구-이미지의 조형성을 중심으로」,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회, 2010
․ 박노균,「정지용과 김광균의 이미지즘 시」, 『개신어문연구』, 개신어문학회, 1991
․ 황정산,「1920년대 낭만주의 시의 계몽주의적 성격」,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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