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균 연구 김광균의 시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김광균 생애 김광균 193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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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광균 연구
- 김광균의 시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1
Ⅱ. 김광균의 생애
1
Ⅲ. 1930년대 시대배경과 이미지즘
1. 시대배경
2
2. 이미지즘
3
Ⅳ. 김광균 시의 특징적 모습
1. 시를 바라보는 태도
3
2. 형태의 사상성
5
3. 회화성과 조형성
6
Ⅴ. 결 론
9
※ 참고문헌
10
I. 서 론
퇴색한 성교당의 지붕 위에선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
우리가 고등학교 때 보았던 김광균의 ‘외인촌’의 일부이다. 모더니즘 시인의 대표주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김광균은 회화적 이미지에 도회적 감각과 낭만적 서정성을 가미한 독특한 시풍으로 우리 근대 시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김기림은 김광균이 현대의 방언을 구상할 줄 아는 시인이며, 시에 나타난 회화성에 주목하여 ‘소리조차를 모양으로 번역하는 기이한 재주를 가졌다.’라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언급은 당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즘 시론가인 김기림에 의해 나온 것이라는 점, 그리고 이후 김광균의 시작에 김기림이 상당한 영향력을 미쳤다는 점 등을 염두에 둘 때 적지 않은 비중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김유종, 『김광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pp.13~14
이러한 인식은 해방 이후에도 계속 이어졌는데, 조연현은 ‘주지주의는 주로 최재서에 의해 소개되고, 김기림에 의해 주장되고, 김광균에 의해 실천된 모더니즘 운동’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김광균을 193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의 대표적인 실천자로 평가하였다. 조연현, 『한국 현대 문학사』, 인간사, 1961
장윤익의 경우 ‘김광균은 이미지즘의 폭과 질을 높여 준 시인’ 이라고 정의 장윤익,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문학이론의 현장』, 문학예술사, 1980
하면서 1930년대 시 문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문학사, 문예 사조에 있어서 큰 획을 그었다고 평가받는 김광균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 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김광균이라는 인물을 연구함으로써, 1930년대의 문학적 상황을 이해하고 더불어 문학사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우리는 1930년대는 어떠한 시대적 상황에 처했는지, 그 시대에 살아간 김광균은 어떠한 인물이었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를 우선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시대에 주를 이룬 모더니즘 중에서도 특히 이미지즘 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김광균과 그의 시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의 문학사적 의의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1930년대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우리 문학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Ⅱ. 김광균의 생애
김광균은 1914년 1월 19일 경기도 개성에서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가 열두 살 되던 해인 1952년, 그의 부친이 갑자기 중풍으로 쓰러져 돌아가시면서 행복했던 그의 유년 시절도 종지부를 찍게 된다. 부친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부터 헤어 나오기도 전에, 부친이 그간 사업상 진 빚을 청산하기 위해 상점과 살던 집을 포함한 전 재산을 채권단에게 내주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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