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비교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어느 것을 택할것인지, 그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6 / 2018.07.2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1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영 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비교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중 어느 것을 택할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수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프로젝트 접근법
4. 두 접근법의 비교 설명
5. 본인이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접근법과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 문한
- 본문내용
-
Ⅰ. 서 론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다양한 연구 이론가들의 입장과 관점에 기초한 인지연구를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얻게 된 접근법이고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에 의해 소개되고 1990년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확대된 접근법이다. 이처럼 영유아교수에 내제된 이론들은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요인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수학습의 근원은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 학습의 과정, 지식의 본질 및 지식의 역할,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많은 것에 대한 믿음에 기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유아교수학습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에 대한 심리적 이해는 영유아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해주며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처럼 영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영유아교수학습의 바탕이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접근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영유아교수법의 개요
가네(Gagne, 1974)에 의하면 교수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 내지는 기예라고 하였으며 교수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식ㆍ정보의 제공과 적절한 장면, 조건, 또는 활동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또한 코레이(Corey, 1971)는 교수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직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
.
.
3. 프로젝트 접근법
1)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1830년대 Cobbet의 교육방법에서 알 수 있는데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관련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과 관련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비슷한 수업이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시도했던 대표자인 Dewey는 1886년에 세워진 자신의 실험학교에 사회생활과 같은 조건을 재현하고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은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일련의 Work Shop과 유사한 것이었다.
- 참고문헌
-
1. 이기숙 외 공저(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3.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4.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5. 이상욱 외 공저(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로 너무 잘썻습니다
- 86344***
(2020.06.02 10:09:13)
- 감사합니다 덕분에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 105005***
(2018.09.28 16:22:19)
- 내용도 좋고 레포트도 이뻐요
- 16172***
(2018.09.03 21:30:10)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때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프로젝트 접근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