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우리나라 스포츠 에이전트의 현황과 발전방안-롯데 자이언츠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에이전트란?

Ⅱ. 스포츠 에이전트란?
1. 정의
2. 법적 정의
3. 개념
4. 스포츠 에이전트의 종류
5. 에이전트가 되기 위한 조건

Ⅲ.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사?
1.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사
2. 국내 스포츠에이전트의 역사

Ⅳ. 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 및 역할
1. 매니지먼트 부문
2. 마케팅 사업 부문

Ⅴ. 에이전트의 필요성

Ⅵ. 국내 에이전트의 상황
1. 문제상황
2. 현실여건
3. 해결방안

Ⅶ. 스포츠 에이전트의 발전방안
Ⅸ. 우리나라 에이전트의 실례
1. 롯대 자이언츠 이대호 연봉협상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Ⅳ. 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 및 역할

먼저 스포츠 에이전트의 주요 업무는 크게 선수를 발굴하여 체계적인 육성과 관련하여 선수에 대한 제반 사항을 돌보는 매니지먼트 부문과 인도스먼트 계약 등과 같이 선수에 대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선수의 상품성을 마케팅으로 전이시키는 마케팅 사업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박찬혁/1999). 이 외에도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들의 투자자문이나 자금관리, 선수활동과 관련된 상담, 은퇴 후의 생활설계, 기타 일상생활의 카운슬링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선수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에이전트는 선수와 미리 맺은 약정에 따라 연봉계약 체결에 따른 수수료만 받는 것으로 의무를 다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다.

1. 매니지먼트 부문
1) 드래프트 준비
유명한 아마추어 선수를 확보하여 프로팀에 가장 좋은 조건으로 선발되도록 하며, 프로스포츠에 적응하고 기량을 충분히 발취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매니지먼트가 강조된다.

2) 경기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선수에 대한 상태를 기초로 관리 및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모니터를 통한 세부기록을 선수에게 제공함은 물론 팀과의 협상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3) 연봉 및 계약금 협상
연봉협상에서 선수는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구단을 선수를 낮게 평가하는 것이 상례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서로를 헐뜯는 이런 자리에서 선수를 대신하는 사람이 바로 에이전트다. 에이전트는 연봉협상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규약이나 단체협약 사항뿐만 아니라 타 선수들의 계약조건 등도 꿰뚫고 있으며 고도의 협상 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4) 개인 스케줄 관리

참고문헌
- 자료 출처 -

• 김화섭. 『스포츠 마케팅 전략 -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초판,박영사, 2001.

• 장재욱. 『스포츠 에이전트 법제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6.

• 이정학, 전미양, 이재돈(경희대학교).[국내 스포츠 에이전트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제 9권 1호 P49-59, 2004

• 김종(수원대학교)·최재원(중앙대학교), 스포츠 에이전트와 인도스먼트 유형 및 현황 연구,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제 10호, 1998

• 김용만(2002).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학현사.

•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박남희

• 스포츠 에이전트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스포츠레저산업학과 전미양/석사학위논문/2004.02

• 이대호 문제점 (http://blog.naver.com/indara03?Redirect=Log&logNo=901042304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사회체육] 우리나라 스포츠에이전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그리고 발전전망
  • 스포츠계에 별다른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례들을 통해서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에이전트의 정확한 개념과 현재 우리나라의 스포츠 에이전트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제 시작이라고 할수있는 국내 스포츠산업 중에서 스포츠 에이전트산업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안과 발전 전망을 미국의 사례를 통해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스포츠 에이전트가 무엇인지

  • [마케팅] 프로야구 제9구단 NC다이노스의 마케팅 분석
  • 방안은 다음과 같다.① 서포터 모집NC다이노스는 창원-경남지역에 얽힌 사연을 모아 심사를 통해 99명의 첫 번째 서포터들을 뽑았다. NC다이노스와 연고지역의 유기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이에 끝나지 않고 지역주민에게는 서포터로의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서 여러 지역 사람들에게 충성심을 얻어 낸다② 선수 수급NC다이노스는 신생 구단이기 때문에 새로 선수들을 드래프트 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다. 물론 스타 선수들을

  • [마케팅] 삼성라이온즈의 마케팅 현황과 방안 분석
  • 중심적으로 출발했기 보다는 과거 정부와 대기업의 주도적인 역할이 컸기 때문이다. 그로인하여 그동안 고객마케팅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들어서 인식이 조금씩 개선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이 정부의 지원과 권고로 창단하게 되었던 프로스포츠 구단들을 단지 모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자본이 많이 드는 수단 중 하나로 여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점점 늘어가는 스포츠관람 여가생활 인구와 인기에

  • [스포츠마케팅전략] 삼성라이온즈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대안
  •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등 서비스의 질도 높아지게 된다. 결제방식은 청소년 카드와 일반인 카드 구분 없이 매번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후불제로 한다.Ⅲ. 결 론1948년 지어진 뒤 몇 차례에 걸친 개보수 공사 끝에 1981년 1만2천 석 규모가 된 대구구장은 전국에서 가장 낡은 구장이다. 대구구장을 찾은 관중과 삼성라이온즈 선수 모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낙후된 경기장 시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대구시에서 새로운 구장 건설 계획을

  • 글로벌패션비즈니스4공통) 바잉오피스(buying office) 1차 프로토 샘플쇼룸(showroom) (FPS(full packing sourcing) 0k
  • 담당하게 될 것이다참고문헌1. 공용, 2017, 무역결제론, 외국환의개념, 환어음의의의, 신용장의 일반적 정의2. 강대경, 윤강술, 최영만(2000), 국제경영, 서울:효일3. 강애자, 윤미경(2008) 감성과 기술을 겸비한 패션 스페셜리스트: 테크니컬 디자이너. 패션정보와 기술 Vol 54. 관세론, 이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5. 윤영자, 2002, 국제무역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6. 권 오, 현대무역학원론, 청목출판사, 2014.7. 이효구, 1981, 박영사, 현대외환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