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교재구성,수업모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미,필요성,목표, 국어,수학,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ICT활용교육자료 문제점,개선방향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Ⅳ.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목표
Ⅴ.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교재 구성
Ⅶ.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1. 직접교수법
2. 창의성 개발 학습법
3. 가치탐구 학습법
4. 전문가협력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문제해결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Ⅷ.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비교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교육 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의 10년)의 설정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그리고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제시된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정신을 구현하는데 적합한 교육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교육 과정 편제 및 운영상의 변화는 국어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는데 국어 교육이 고등학교 1학년에서 실질적으로 마무리된다는 점이 중시된다.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강조한 사항은 (1) 국어과 교육의 성격 명료화, (2) 교육 목표 체계의 일원화, (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구조화, (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 (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 (6)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침의 구체화이다. 교육 과정이 설정한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현행의 영역별 목표 나열형을 지양하고,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인지적 내용과 정의적 내용으로 구분하고, 인지적 교육 내용을 ‘지식’과 ‘기능과 전략’, ‘실제’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학습의 결과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 과정에 ‘태도’로 범주화한 정의적 내용의 학습 결과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목표도 설정하였다.
교육 과정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지향하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의 과정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교육 내용의 정선과 구조화, 학년 수준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의 수준과 범위 등을 결정하는 일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교육부(1997a),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7차 교육과정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의 탐색
노명완(1991), 국어과 교육론
박삼서(2000),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용양상,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