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교재구성,수업모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Ⅳ.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목표

Ⅴ.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교재 구성

Ⅶ.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모형
1. 직접교수법
2. 창의성 개발 학습법
3. 가치탐구 학습법
4. 전문가협력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문제해결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Ⅷ.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비교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교육 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의 10년)의 설정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그리고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에서 제시된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정신을 구현하는데 적합한 교육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교육 과정 편제 및 운영상의 변화는 국어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는데 국어 교육이 고등학교 1학년에서 실질적으로 마무리된다는 점이 중시된다.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강조한 사항은 (1) 국어과 교육의 성격 명료화, (2) 교육 목표 체계의 일원화, (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구조화, (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 (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 (6)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침의 구체화이다. 교육 과정이 설정한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현행의 영역별 목표 나열형을 지양하고,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인지적 내용과 정의적 내용으로 구분하고, 인지적 교육 내용을 ‘지식’과 ‘기능과 전략’, ‘실제’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학습의 결과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 과정에 ‘태도’로 범주화한 정의적 내용의 학습 결과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목표도 설정하였다.
교육 과정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지향하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의 과정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교육 내용의 정선과 구조화, 학년 수준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의 수준과 범위 등을 결정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교육부(1997a),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7차 교육과정을 위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의 탐색
노명완(1991), 국어과 교육론
박삼서(2000),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