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산책] 기말(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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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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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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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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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정치와 법>
<10주차 경제>
11주차<종교와 문화>
12주차<문화와 인성>
13주차 <문화와 언어>
14주차 몸과 문화
- 본문내용
-
# 생산
1. 생산활동 - 자원과 기술필요
1) 자원 - 인적 자원 : 노동, 작업 능력
- 비 인적 자원 : 생산재 - 자본(원재료, 반제품, 공구, 기계 등이 포함)
- 자본은 소비에 사용하지 않고 현재와 미래의 생산에 이용하도록 정해진 과거 생산의 결과, 즉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자원 - 토지, 석유, 나무 등과 같은 것
2) 생산의 3대 요소 : 노동, 자본, 토지
3) 누가 생산할 것인가?
- 생산조직의 문제(노동의 조직과 분화)
4)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 생산 기술의 선택 문제
- 방적공장에서 원사 제조 -> 청바지 제조 -> 청바지 제조회사가 구입 -> 디자이너가 디자인 -> 공장의 근로자들이 만듬 -> 소비자 구입
5) 누구를 위하여 생산할 것인가?
2. 노동
1) 연령 / 성에 따른 분업
- 연령에 따른 분업 : 노인 / 청년
- 성별에 따른 분업 : 여성 / 남성
2) 성적 분업
- 여성의 일-집 안에서 하는 일 / 남성의 일 - 집 밖에서 사는 일
- 여성들이 무거운 짐을 들거나 밭에서 오래 일하는 경우
- 모든 생산활동을 하는 경우
- 19세기 다호메이 왕국의 여성전사
- 인류학자들이 생각한 남성의 일과 여성의 일 : 신체적 구분에 의한 차이가 아님
- 분리형
· 남성/여성다움에 의하여 철저히 분리
· 소년들의 혼란 : 고분고분한 여성의 틈에서 자라다가 공격적인 남성이 되어야 함
· 남성의 우월함과 권위 강조
· 남성과 여성의 상호협력 없음
- 통합형
· 모든 일의 35%정도까지 남녀 구분없이 할 수 있음
· 반대 성의 업무를 하더라도 수치심 느끼지 않음
· 양육과정에서 소년의 성적 구별 없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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