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영화에 반영되는 사회모습 -`쉬리` 이후의 한국 흥행작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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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이론적 토대
1)문화연구
2)영화의 문화성과 사회성
3. 분석방법
Ⅱ. 본론
1. 금기시되던 소재의 등장 - 쉬리, 실미도, 공동경비구역JSA
2. ‘조폭’ 영화 전성시대 - 친구, 조폭마누라, 가문의 영광, 두사부일체
3. ‘엽기’에 열광하다 - 엽기적인 그녀
4. 섹시코미디 열풍 - 색즉시공, 몽정기
5. 전통적 가족상의 붕괴 - 바람난 가족, 싱글즈
6. 한국영화의 흥행 코드 - 금기의 파괴, machoism에서 feminism으로
Ⅲ. 결론 및 예측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영화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발전의 길로 접어들었다. 산업적인 차원에서 규모의 증대가 이루어지면서 오랫동안 한국영화계의 염원이었던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비평적인 평단의 주목을 받는 영화들이 쏟아져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한동안 한국영화를 외면했던 관객들이 열렬한 호응을 보내면서 불가능하게만 보였던 시장 점유율40%이상을 차지하기 시작했다. 이제 한국영화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기 시작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국내의 현상으로만 그치지 않았다. 유수의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작품들이 나왔고, 몇몇 영화들은 높은 가격으로 해외로 수출되었으며, 개봉도 되기 이전에 할리우드에 판권을 판매하는 경우도 나왔다. 이제 한국영화는 국내에서나 국제적으로나 모두 과거와 그 위상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렇게 90년대 후반 들어 변화의 면모를 보인 한국영화의 한 가운데에는 한국형 블록버스터란 개념이 존재한다. 영화<퇴마록>에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이 용어는 급속하게 팽창하는 한국 영화계의 위상 및 여러 제반 상황과 어우러지면서 어느새 한국 영화 담론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은 핵심적인 개념이 되었다. 한국형 블록버스터라는 이름은 그 시작에서부터 관객들에게 놀라운 정서적 호소력을 발휘하였다. 그리고 <쉬리>와 <공동경비구역 JSA>의 연이은 흥행성공에 힘입어 이 ‘한국형 블록버스터’는 90년대 말 이후 한국 영화의 지형을 크게 바꾸어 놓으면서 “한국 영화의 제2의 중흥기”라는 희망 섞인 진단들이 쏟아져 나오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참고문헌
- 경향뉴스메이커 572호 문화/과학 면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2
- 이영길 <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가치관 연구>
- 박태상 <영화, 어떤 문화코드로 읽을 것인가 : 엽기ㆍ패러디시대의 시네마 엿보기> 집문당 2002
- 유지나 <유지나의 여성영화 산책> 생각의 나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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