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독후감] 루소의 `사회계약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익숙하지 않은 정치용어와 그 내용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먼저 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그것에 따라 들게되는 의문점들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이 책을 통해 그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사회의 모습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Ⅱ.본론
우리는 어떠한 일을 하는데 있어 그 사람의 철학 즉, 그의 사상이 내포되어있다. 한쪽으로 치우친 시야는 다른 쪽의 관점을 올바로 이해할 수 없는것이다. 그래서 먼저『사회계약론』을 바르게 이해하기위해 내가 루소의 입장이되어 나의 선입견을 배제하고 이해하려하였다. 첫째, 그는 '본래 선하게 태어난 인간은 사회와 문명에 의해 타락하였다'라고 한다. 이것은 인간을 원초의 야만상태 속에 다시 빠져 들어가게 하려는 것이 그의 의도는 아니었다. 그가 비판한 것을 보면 그는 사회적 법의 인위적이고 예속적인 체제 가운데 자연적 법의 순수한 자유를 되살리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고 어느 인간도 자기와 동일한 인간을 지배할 권한을 지니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폭력은 여하한 권리도 만들어 내지 않는 것이므로, 계약만이 인간 상호간의 정당한 모든 권위의 기초로 남게 된다고 한다. 또 전제군주에 대해 백성들에게 사회적 안정을 보장해 준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나 이는 감옥 안에서의 고요함이라 하여 인간이 자유를 포기함은 곧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계약론⦁⦁⦁⦁⦁⦁⦁⦁⦁⦁⦁⦁⦁⦁⦁⦁298(1) 홉스⦁⦁⦁⦁⦁⦁⦁⦁⦁⦁⦁⦁⦁⦁⦁⦁⦁⦁⦁⦁⦁⦁⦁⦁⦁⦁⦁⦁⦁298(2) 로크⦁⦁⦁⦁⦁⦁⦁⦁⦁⦁⦁⦁⦁⦁⦁⦁⦁⦁⦁⦁⦁⦁⦁⦁⦁⦁⦁⦁⦁302(3) 루소⦁⦁⦁⦁⦁⦁⦁⦁⦁⦁⦁⦁⦁⦁⦁⦁⦁⦁⦁⦁⦁⦁⦁⦁⦁⦁⦁⦁⦁3064. 정의론⦁⦁⦁⦁⦁⦁⦁⦁⦁⦁⦁⦁⦁⦁⦁⦁⦁⦁311(1) 정의에 대한 일반론⦁⦁⦁⦁⦁⦁⦁⦁⦁⦁⦁⦁⦁⦁⦁⦁⦁⦁⦁⦁⦁⦁⦁311(2) 롤스⦁⦁⦁⦁⦁⦁⦁⦁⦁⦁⦁⦁⦁⦁⦁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을 가지게 된다. 인간 사회는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 교육고전의이해 루소
  • 사회 계약론(The Social Contract)은 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책은 아니지만, 루소의 교육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루소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사회를 형성하는 방법과, 정치적 권위에 대한 민주주의적인 사고를 전달했다. 루소는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교육이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이익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고 믿었다. 여기서는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루소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

  •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 독후감과 감상문0k
  • 을 도입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여러 형태로 체계를 갖추어 왔다. 그러나 그 면면의 모양들은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듯이 회전만 되풀이했을 뿐, 인간 중심이 아닌 기계적 기능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했다.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 공화주의자, 계몽주의 철학자이다. 이 장에서는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과 감상문에

  • [교육론]루소의 에밀을 읽고
  • 루소의 “에밀”을 읽고.『 교육철학 Report 』루소의 “에밀” 이란 책을 읽었는데 내용 자체가 어렵기도 하고 교육서? 라서 내용 자체가 너무 따분하고 지루하였다. 하지만 과제가 있는 만큼 또 교육철학을 공부하는 만큼 꼭 읽어야 하는 필독 도서라고 생각해서 집중을 하면서 읽었다. 무생각 으로 읽은 부분은 다시 올라가면서 책을 읽어 며칠 전에 다 읽었다. 책을 읽으면 교육은 이렇다하는 정답을 가진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 참교육이란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