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개론] Feminism 패미니즘 연극 작가 및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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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미니즘이란?

(1) 사전적 정의

(2) 등장 배경

2. 페미니즘 연극이란?

(1) 의미

(2) 등장 배경

3. 페미니즘 연극의 특징

(1) ‘풍경’으로서의 희곡

(2) 여성 등장인물

(3) 역사적 여성의 재조명

(4) 여성의 시점에서 역사 포착

(5) 집단 대본 작업

(6) 페미니즘의 경향별 특징

4. 경향별 작가 및 작품

5. Cloud9 분석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연극사에서 희랍인들의 유산은 아테네에서의 연극 실천과 텍스트로 끝난 것은 아니다. 연극이라고 알려진 과정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시학』에서 처음 발설되어 생명력을 이어 갔다. 『시학』은 연극적 경험의 본질과 관객의 역할에서 여성들을 거부하는 가부장적 편견을 확장한다.
여성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등장인물은 선해야 하며 … 선함은 모든 계층 개개인에게 가능하다 … 왜냐하면 비록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하고 노예는 전혀 무지하지만 여성과 노예도 그들 특유의 덕성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제15장 2-8행)
‘등장인물과 관련하여 … 기실 선한 여자 같은 것이 있으며 선한 노예 같은 것도 있다. 비록 분명히 이들 계층 중 하나는 열등하고 다른 하나는 계층으로서 무가치하지만’(16-24행)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을 계층과 연관짓고 있지만 좀더 중요한 것은 그가 계층을 성별과 연관짓는다는 점이다. 계층으로서 노예는 성별로서 여성과 견줄 수 있다. 그가 암시하듯 계층 위계 질서는 남성 시민들에게 가장 높은 지위를 부여하며 여성 시민들은 다소 열등하게 그리고 노예에게는 가장 낮은 계층을 부여한다. 노예들은 선할 수 있지만 그들은 ‘무지하거나’, ‘무가치하기’ 때문에 연극의 주체가 될 수 없다. 여성들은 애매한 입장을 차지한다. 그들은 연극의 주체가 될 수 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주체로서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함을 암시한다.

-엘리자베스 시대
아테네에서처럼 영국에서도 초기의 연극적 노력을 통해 여성들에게 일정한 참여를 허용했다. 중세에 들어와 보통 여성들이 지역 조합 극단에서 연기를 했으며 부유한 여성들은 가면극이나 마상 경기에 참여했다. 그러나 연극이 직업화된 시기에 이르러 여성들은 다시 한 번 무대에서 추방되었다. 다시 여성의 몸과 목소리가 공적으로 등장하지 못하도록 억압한 상황은 역사가들과 비평가들의 이 시대 연구에서도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이러한 관행이 발전한 증거는 거의 없다. 이 시기의 주요 학문적 텍스트인 『초기 영국 무대』에 여성들이 무대에서 배제된 이유에 대한 단편적 언급이 있을 뿐이다.

『…여성 연희자들을 반대하는 국가 혹은 교회의 칙령은 없지만 아마 목소리가 작아서 야외나 대상당에서의 공연에 부적절하고 웅변 훈련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이 배제되었다는 것이 암시되어있다…』(글린 위캠, 『초기 영국 무대』, 252).

다른 비평가들은 여성이 글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배제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 두 이론들은 무대공연에 필요한 제반 훈련에서 여성이 배제된 상황을 설명하지 못한다.
남성만의 연극이 반복된 이유는 기독교가 정치와 신화 그리고 문화의 아테네식 혼합 구조의 재등장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미 맹위를 떨치고 있던 기독교 문화는 여성을 성애적 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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