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중세국어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불교 관련 한글 자료

<석보상절 (釋譜詳節)>

<월인석보 (月印釋譜)>

2>유교 관계 한글 자료

<가례언해 家禮諺解>

<동국신속삼강행실도 (東國新續三綱行實圖)>

3> 의학 관계 한글 자료

<두창경험방 (痘瘡經驗方)>

4> 역학 관련 한글 자료

<노걸대언해 (老乞大諺解)>

<번역박통사 (飜譯朴通事)>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훈몽자회 (訓蒙字會)>

6> 시가 관련 자료

<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두시언해 (杜詩諺解)>

<월인천강지곡 (月印千江之曲)>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

<악학궤범 (樂學軌範)>

<청풍부원군 (淸風府院君) 종가 소장 언간>


본문내용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역하고, 거기에 중국의 치두음(齒頭音)과 정치음(正齒音)의 설명을 더한 것을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은 <월인석보>가 훈민정음으로 적혀 있기 때문에 훈민정음에 익지 못했던 당대의 독자들에게 훈민정음 각 글자의 음가와 기본적인 사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려는 목적으로 쓰였다. 이 책의 내용은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을 기술해놓은 세종의 서문, 초성 17글자와 중성 11글자의 음가를 설명한 부분과 글자의 운용을 설명한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3. 판본
(1) 한문본
-전씨본 : 일명 ‘해례본(解例本)’. 1940년 경북 안동에서 발견된 훈민정음 원본으로 현재 간송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예의(例義)’, ‘해례(解例)’, ‘정인지 서 (鄭鱗趾 序)’의 3부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실록본 : 세종실록(28년 9월조)에 ‘예의’외 ‘정인지 서’ 수록.
(2) 언해본
-희방사본(喜方寺本) : 일명 월인석보본(月印釋譜本). 선조 5년(1572년) 간행의 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의역사4공통)국어사의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연구에 치우쳤던 지금까지의 연구 방법을 극복하여, 통시적 연구를 더욱 활성화해야 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 방법은 국어의 역사적 발전을 연구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공시태의 규명에도 기여할 것이다. 참고문헌․권재일, 우리말의 역사, 박영사, 2005․김형규, 국어사 연구, 일조각, 1962․김영배, 『국어사 자료 연구』, 월인출판사, 2000․김영진, 『국어사 연구』, 이화문화사, 2002․김동소, 중세 한국어 개설, 한국문화사, 2002․홍종

  • 우리말의 역사, 우리말의 역사와 관련된 학술논문을 1편 찾아서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 국어사 교육의 효용(1) ‘국어’ 교과의 교육 목표 3, 선행 연구 검토4, 국어사 교육의 내용에 대한 연구 5, 국어사 교육의 제재 및 방법에 대한 연구 6, 국어생활사 교육에 관한 연구 7, 국어사 교육의 내용 결론: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 참고문헌서론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

  • 우리말의역사4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방언-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국어학사가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 연구자와 연구내용 및 서술방법이다. 국어사의 연구는 연구자의 철학과 학술적인 견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선행 연구자마다의 국어사의 시대 구분을 달리하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각 견해의 타당성을 고찰한다면 국어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국어사 연구는 국어가 아득한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겪어온 모든 변화들이 그 대상이 되어야 되

  • [국어사] 국어사 시대구분에 대한 제견해
  • 국어학의 이해) 또한 국어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병존해 있는 수많은 개별적 언어사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들을 보편적인 원칙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는 국어가 변화하여 온 과정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국어를 시대별로 나누어서 각 시대의 국어가 지닌 일반적 성격을 찾아내어 몇 개의 범주로 분류함으로써 국어가 단계적으로 변화하여 온 과정을 가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홍윤표,근대국어연구1)마지막으로 국어사도 역사와 마찬가

  • [국어학사] 광복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의 국어학
  • ※ 광복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의 국어학1. 광복 후의 국어 연구(1945~1950)(가) 국어 정책(나) 국어사와 국어학사의 연구 : , , 고어사전 편찬2. 사변 후의 국어 연구(1950~1959)(가) 국어 연구를 위한 여건 변화 : 학계 창립, 재건(나) 국어 정책의 실패 : 한글 파동, 국문 전용(다) 국어사 연구(라) 현대국어 연구 : 허웅의 (마) 국어학사의 연구 : 체계적인 통사가 실현됨.3. 1960년대의 국어 연구(가) 구조주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