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이론과 실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과 기호학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줄거리 및 소설과의 차이점

☑영화 속 기표/기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소설과의 차이점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바탕으로 재각색 된 것이다. 소설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식모라는 인물을 만들어 계란 장수와의 로맨스를 덛붙여 영화에 재미를 더하였다.


☑영화 속 기표/기의
①옥희
“엄마는 참 이상하세요. 글쎄 내가 아저씨 얘기만 하면 괜히 성이 나서 얼굴이 홍당무처럼 돼 가지고 신경질만 부리지 뭐예요 왜 그럴까? 참 알 수 없어요……그런가 하면 아저씬 아저씨대로 이상하지요. 나는 아저씨가 반가와서 아저씨를 보려고 남자석을 바라다보아도 아저씬 나를 한 번도 바라다보아 주지도 않고 성이 잔뜩 나서 앉아 있지 뭐예요…아이 기가 막혀! 이젠 막 나를 때리는군요. 왜 모두들 골이 나서 나를 미워하는지 정말 분해 죽겠어요.” - 교회 예배당에서
기의 : 옥희 엄마와 사랑손님 둘 다 성이 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은 예배당에서 서로를 향한 감정이 들통날까 당황해 하는 모습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골났수?” - 여러 번에 걸쳐 옥희가 엄마와 사랑손님을 보고 하는 생각

참고문헌
【참고자료】
사이버 문학광장 도서관, http://www.munjang.or.kr/index_lib.asp
신상옥,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신필림, 1961
임희재 각색, 주요섭 원작,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형서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
  • 어머니는 나의 손을 잡고 뒷동산으로 올라가 아저씨가 탔을 기차를 멀리 바라본다. 요즈음 어머니가 가끔 치시던 풍금 뚜껑은 다시 닫히고 찬송가 책갈피에 끼워 있던 마른 꽃송이도 버려진다. 매일 사던 달걀도 이젠 사지 않게 되었다.3)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보는 기존의 시각1935년 에 발표된 단편 소설. 여섯 살 난 어린아이의 동심의 눈을 통해 과부인 젊은 어머니와 남편의 옛 친구인 사랑방 손님 사이의 미묘한 연정과 심리적 갈

  • [현대문학] 서지학적 소설
  • 와의 상호작용 속에 만들어진 소설을 ‘본(本)텍스트’라고 하자. 원 텍스트를 실체로 여긴다는 것은 원 텍스트가 소설 안에서 뿐만 아니라 독자들이 몸담고 있는 현실세계에도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거나, 원 텍스트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독자와 암묵적으로 약속한다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우리는 박형서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를 읽을 때 주요섭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라는 텍스트의 존재여부를 의심하지

  • [페미니즘] 페미니즘과 인터넷 사이버공간 및 대중문화
  • 와 사회통념을 비판하는데 그 중점을 둔다.3. 정신분석학 관점에서 바라본 페미니즘 영화영화를 보기(Looking)의 구조로 파악하는데 보기는 주체의 상상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영화적 동일화의 중심을 말한다.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 자아의 인식과정에서 상상적인 거울 단계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영화와 여성관객간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성적으로 역사적으로 남성과는 구별되는여성 관객의 주체 형성의 이론화를 노력한다. 이는 여

  • [구술문학론] `보이는 라디오`라는 방송에 관한 구술성과 기술성에 관한 연구
  • 와 문학적 이야기가 두루 뒤섞이는 가운데 화제가 이리저리 일정한 방향 없이 흐르기 마련인데, ‘보이는 드라마’는 준비된 대본을 중심으로 하여 이야기판을 모양새 있게 조직한다. 출연자 외에 작가와 연출가, 편집자 등이 각기 그 역할을 분담한다. 그 조직화는 물론 시청자의 재미와 공감을 유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라. 정형구에 의지하는 집합성과 전통・보수성텍스트가 발현되는 현장에서의 ‘보이는 라디오’의 진행자는 Oral fomula이론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어머니>를 세계영화사의 걸작으로 만든 기본요인은 탁월한 몽타주에 있다. 서정과 서사, 배우의 연기와 편집, 세부와 전체, 심리와 카메라의 시선, 긴 흐름과 짧은 단절을 적절히 교차 병치 조합하는 그의 몽타주는 에이젠슈테인과 또다른 특징을 갖는 것이다.흔히 그의 몽타주이론을 연계의 몽타주라고 단순화하나 이는 옳지 않다. 의 마지막 부분인 시위와 학살과 투쟁의 장면은 오뎃사 계단 못지않게 충격적이다. 사실 그와 에이젠슈테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