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론] 우리나라 체육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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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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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좋은 체육 수업이란?
2. 본론Ⅰ
2.1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
2.1.1 사회계층과 체육 교육의 평등
2.1.2 체육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
2.1.3 체육 교육에서의 과정의 평등과 평가의 평등
3. 본론Ⅱ
3.1 대한민국 체육 교육 현실
3.1.1 체육 교육의 실태
3.1.2 현 체육 교육의 원인
3.1.2.1 교육 제도 및 체제상의 문제점
3.1.2.2 체육 교육 환경상의 문제점
3.1.3 기능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과 경험
4. 본론Ⅲ
4.1체육 교육 현실의 대안 모형
4.1.1 수업 내용과 과정상의 평등 모형
4.1.2 학습 평가 방법상의 평등 모형
5. 결론
5.1체육 수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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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Ⅰ
2.1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
많은 사람들은 평등(equality)과 공평(equity)의 개념을 정확히 인식하지 않고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을 정의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평등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정할 필요가 있다. 평등과 공평의 차이점을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데 일반적으로 평등이란 자신의 노력과 상관없이 결과물을 똑같이 나눈다는 뜻으로 권리, 의무, 자격 등 결과적인 균형을 나타내며, 공평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결과물을 가져간다는, 공정한 분배 즉 형평성의 개념으로 정의된다. 모든 사람의 욕구와 선천적 능력의 차이 때문에 평등이라는 개념을 무조건적 똑같은 수준의 결과로써 한정짓는다면 끝없는 철학적 논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본 발표에서는 평등은 공평이라는 개념을 더하여 “체육 교육 학습 기회의 결과적 균형과 선천적 능력과 노력의 결과에 따른 형평성”으로 정의함을 유의하자.
2.1.1 사회계층과 체육 교육의 평등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하나 신자유주의 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사회에서 재산의 차이는 계급을 만들고, 다시 계급은 향유할 수 있는 문화(지식)의 차이를 발생시킨다. 체육 활동 더 나아가 스포츠 문화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선천적 신체 기능 수준은 재산, 계급 또는 문화의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포츠 문화를 바탕으로 한 체육 수업은 결과적으로 문화 소외 계층에 차별적인 교수 학습의 형태가 될 수 있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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