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론] 우리나라 체육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좋은 체육 수업이란?

2. 본론Ⅰ
2.1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
2.1.1 사회계층과 체육 교육의 평등
2.1.2 체육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
2.1.3 체육 교육에서의 과정의 평등과 평가의 평등

3. 본론Ⅱ
3.1 대한민국 체육 교육 현실
3.1.1 체육 교육의 실태
3.1.2 현 체육 교육의 원인
3.1.2.1 교육 제도 및 체제상의 문제점
3.1.2.2 체육 교육 환경상의 문제점
3.1.3 기능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과 경험

4. 본론Ⅲ
4.1체육 교육 현실의 대안 모형
4.1.1 수업 내용과 과정상의 평등 모형
4.1.2 학습 평가 방법상의 평등 모형

5. 결론
5.1체육 수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2. 본론Ⅰ

2.1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
많은 사람들은 평등(equality)과 공평(equity)의 개념을 정확히 인식하지 않고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육 교육에서의 평등을 정의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평등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정할 필요가 있다. 평등과 공평의 차이점을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데 일반적으로 평등이란 자신의 노력과 상관없이 결과물을 똑같이 나눈다는 뜻으로 권리, 의무, 자격 등 결과적인 균형을 나타내며, 공평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결과물을 가져간다는, 공정한 분배 즉 형평성의 개념으로 정의된다. 모든 사람의 욕구와 선천적 능력의 차이 때문에 평등이라는 개념을 무조건적 똑같은 수준의 결과로써 한정짓는다면 끝없는 철학적 논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본 발표에서는 평등은 공평이라는 개념을 더하여 “체육 교육 학습 기회의 결과적 균형과 선천적 능력과 노력의 결과에 따른 형평성”으로 정의함을 유의하자.

2.1.1 사회계층과 체육 교육의 평등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하나 신자유주의 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사회에서 재산의 차이는 계급을 만들고, 다시 계급은 향유할 수 있는 문화(지식)의 차이를 발생시킨다. 체육 활동 더 나아가 스포츠 문화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선천적 신체 기능 수준은 재산, 계급 또는 문화의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스포츠 문화를 바탕으로 한 체육 수업은 결과적으로 문화 소외 계층에 차별적인 교수 학습의 형태가 될 수 있다. 그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체육시설의 공급과 수요, 경영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프로그

  • [A+레포트]장애인체육 육성 및 지원 현황과 발전방안
  • 및 지원 Ⅳ. 발전방안키워드: 장애인체육, 장애인체육 조직,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올림픽위원회Ⅰ. 서론우리나라의 장애인체육은 1988 서울 장애인올림픽경기대회 개최와 2005년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으로 법•제도적 기반구축을 통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장애인체육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전쟁의 상처로 인한 전상자들의 재활과정에서 체육활동의 접목을 통한 장애인 스포츠 활동과 교육의 수단으로서 특수교육 교과

  • [특수교육] 영재교육
  • 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것이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도 인정받는 세계적인 스포츠로 인정받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태권도는 한국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조상들의 슬기와 얼이 담긴 한국 고유의 민족 무예로서 전승되어 온 문화유산이다. 오늘날 국민 체력향상과 체육인 저변 확대에 발맞추어 국기로서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외교의 문화적 수단으로 각광 받아 태권도 인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태권도의 교육적 평가는 여러 학자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
  • 체육을 중심으로 그 필요성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장애인이 진정한 자기실현과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장애인 스포츠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2장. 본 론Ⅰ. 장애인 스포츠의 개념1. 장애인 스포츠의 정의장애인 스포츠란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제공하는 넓은 의미의 서비스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