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정][단소][음정][음색]음악의 개념,특성, 음정의 개념,어울림, 단소의 음정과 운지법, 음색의 개념, 음색의 개념형성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의 개념

Ⅲ. 음악의 특성

Ⅳ. 음정의 개념

Ⅴ. 음정의 어울림
1. 어울림 음정
1) 완전어울림음정
2) 불완전어울림음정
2. 안어울림음정

Ⅵ. 단소의 음정과 운지법

Ⅶ. 음색의 개념

Ⅷ. 음색의 개념형성놀이활동
1. 음색 놀이 1, 소리 주인공 찾기(동물, 자연, 악기 소리)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놀이형태
5) 대상학년
6) 놀이방법 및 순서
2. 음색 놀이 2, 나는 누구일까요?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놀이형태
5) 대상학년
6) 놀이방법 및 순서
3. 음색 놀이 3,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을 이용한 놀이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놀이형태
5) 대상학년
6) 놀이방법 및 순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이란 음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조직적인 배합에 따라 인간의 정신내용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의 3요소는 첫째, 리듬으로 음의 장단, 강약의 시간적인 구성이다. 다음으로 멜로디는 가락이라고도 하며, 음의 높고 낮음의 시간적인 흐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화성은 음의 높고 낮음의 동시적 배합 구성이다.
Merriam(1964)은 음악의 ‘사용(uses)’과 ‘기능(functions)’을 구별하였다. ‘사용’은 사람이 음악을 채택하는 방법이나 상황과 연관되는 반면 ‘기능’의 측면에서는 음악이 사용되는 넓은 목적상의 이유가 고려된다.
Merriam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서 음악을 언급했는데,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음악을 사용하며 또는 음악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도 한다. 그는 특별히 음악의 보편성을 인정하면서 음악도 보편적 언어는 아니라(Music is NOT a universal language.)고 한다. 음악이 시대와 문화, 교육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전달되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의 상징성을 4단계로 구분하면 ①노래 가사 속의 상징적 사건, ②정서적 또는 문화적 의미의 상징적인 방향, ③다른 문화적 행동과 가치에 대한 방향, ④보편적 원칙으로서의 깊은 상징성 등이 그것이다.
Merriam은 음악이 가치를 나타내거나 그 시대나 세대가 지닌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음악으로 하여금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케 한다. 음악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참여시키고, 하나로 결속시킨다. 음악의 기능은 개별적으로 분리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이 강조되어 서로 연결되면서 사회현상으로서의 음악의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음악적 기능은 반드시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될 때 그 기능이 극대화된다는 사실이다.
Ⅱ. 음악의 개념
음악은 소리(음,音, tone), 주로 악음(樂音, 고른음, musical tone)을 소재(素材)로 하여 리듬(rhythm, 율동, 律動)·선율(旋律, 가락, melody)·화성(和聲, harmony)·음색(音色. 음 빛깔, tone color)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일(표현, 表現)과 받아들이는 일(수용, 受容)에 관한 예술이다. 즉, 소리를 기
참고문헌
김정수·고춘선·허화병,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1
김진구, 우리 단소 쉽게 배우기, 음악세계, 2002
신대철,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2000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음악 출판사, 1999
조성래, 알기쉬운 단소 교본 , 한소리, 2001
한상돈,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지도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