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 동작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현황,대상, 유아 동작교육의 의미,중요성,내용,교수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1. 인간 교육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은 중요하다
2.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한다
3.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4. 유아 교육은 국가 인적 자원을 길러낸다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현황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유아대상 학원 및 선교원 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Ⅴ. 유아 동작교육의 의미

Ⅵ. 유아 동작교육의 중요성

Ⅶ.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을 통한 교육
2. 동작을 위한 교육
3. 동작의 기초영역
1) 동작의 기본 요소
2) 기초적 동작

Ⅷ. 유아 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실 우리나라 유아교육 분야는 대학에서 학문을 탐구하는 분야로 인식되기보다 현장 유치원교육의 정상화하는 기능(技能)분야로 여겨왔다. 그동안 유아교육학 학문분야는 현장 유치원 교육의 정상화를 지원하고 바람직한 현장 유치원 교육을 계도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왔었다. 따라서 유아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서 그 위상을 정립한 역사는 유아교육학과 가장 인접한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 비해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다. 연구자는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탐구의 출발점을 1980년 초반부터로 봐야 한다고 생각하여 왔다. 1982년 유아교육연구회(현재 한국 유아교육학회) 춘계 발표회에서 연구자는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이란 주제를 통해 학문으로서 유아교육학의 성격과 기능을 제시한 바 있었다. 당시의 논제에서 발표자는 어떤 분야의 학문이학문적이라는 작위를 부여 받느냐 받지 않느냐는 논리적 정당성 준거보다 오히려 상황적, 시대적 우연(historical accident)이라는 전제하에(Soltis, 1978), 학문적 정당성 시비의 주요 준거로 다음의 네 가지 즉, ① Teachability, ② Unique, organized open bodies of knowledge, ③ Theoretical, abstract structure, 그리고 ④ Unique inquiry method 등을 열거한 바 있었다. 결론적으로 세칭 학문으로 대접받고 있는 어떤 기초학문보다 유아교육 학문은 더욱더 학문적 성격을 갖고 있음을 제시하여 공감을 얻은 바 있었다. 다만 1980년대 이전만 하더라도 한두 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 분야의 석사과정을 설치하고 있었고, 그나마 대학원 박사과정의 프로그램은 전무한 상태였다. 유치원의 역사에 비해 대학의 유아교육학 탐구 역사가 짧은 것은 현재 및 미래의 유아교육학의 방향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여 주는 대목이다.
Francis Bacon은 가장 이론적인 것이 가장 실제적이고, 가장 실제적인 것이 가장
참고문헌
류운석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
이수경 / 동작활동이 유아 그리기에 있어서 창의력,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이만수 / 유치원의 동작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체육학회지, 2000
이영 / 유아동작지도,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
이은경 / 유아교육개론, 형지사, 2008
홍용희·이한영·최혜로·원영신 /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 세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1.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뛰어난 교육철학자이며 교육 운동가인 말라구찌의 주도하에 교육과 서비스가 통합된 시립유아교육체제로 유아교육에 관한 철학적 가정,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교육조직, 환경디자인 등을 통칭하는 것이다. 또한 이탈리아의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0~3세를 위한 13개의 영유아센터와 3~6세를 위한 22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을

  • [유아교육개론 공통과제] [A+완성] 유아교육의 중요성 특수성 고찰 및 유치원 어린이집 방문 교육시설 교재교구 교육활동 보고 느낀점
  • 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1) 유아의 측면성 2) 가정의 측면 3) 사회적 측면4) 국가적 측면3. 유아교육의 특수성 1) 교육의 대상2) 교육의 목적3) 교육의 형식4) 교재교구의 다양성5) 교사의 자질4. 유아교육의 교육환경 1) 교육시설① 교육시설의 중요성② 교육시설의 고려사항2) 교재교구① 교재교구의 중요성② 교재교구의 선택기준3) 교육활동① 교육활동의 중요성② 교육활동 구성시 고려사항Ⅲ. 유치원 교육시설, 교재교구, 교육활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시설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아동의 보육과 교육시설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치를 치료정원에 적용한 설계를 하도록 한다.본 연구는 연구에 대한 초안 논문으로 ‘아동 보육,교육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원예치료실 계획 및 시공’을 위한 기초 자료 수집, 분석, 연구 방향 제시를 한다.주로 조사되는 연구 대상은‘아동, 아동 시설, 자연 생태 체험교육, 원예치료, 치료정원, 설계와 시공방법, 이용 후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교육의 이론적 배경1. 부모교육의 정의광의적 정의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협의적 정의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의 습관적인 방법을 검토해 봄으로써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경험을 습득하게 되는 교육의 과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들은 아동발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문헌연구
  •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문헌연구이 논문을 학사과정 졸업논문으로 제출함대학교 학과 학사과정 졸업논문을 인준함지도교수 목 차논 문 개 요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Ⅱ. 본론 A. 유아경제교육 개념 및 발달1.유아경제교육의 개념 및 정의 2.유아경제개념의 발달B. 유아경제교육 내용1.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경제교육의 내용2. 경제교육내용의 선정3.교사와 부모의 경제교육 내용 인식C. 유아경제교육 방법1. 극놀이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