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목표,인간상,통합교육과정,탐구생활영역,교사역할,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4.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
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Ⅷ.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교육 신념 형태를 밝히거나 유아교사의 효율적인 교육실제에의 저해 요인을 밝히는 것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교사의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많은 교수행위들이 그 교사의 내면적인 측면과 함께 고려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Bredekamp & Copple, 1997). 특히 Isenberg(1990)와 Fang(1996)은 교사의 신념이 교육상황의 여러 가지 대안 가운데서 정황을 참작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취하는 데 있어서의 결정적인 구성요소라고 주장하면서 교사의 교육신념의 중요성을 밝혔다. 교사의 신념은 교수(teaching)를 정의하고 교수에 적절한 정보나 지식을 조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유아 교사들은 자신의 철학과 교육실제 간의 갈등(philosophy-reality conflicts)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Carter, 1992; Hatch & Freeman, 1988). 이는 유아에게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의 철학적 신념과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어지는 교육실제 간의 불일치(discrepancy)에 기인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Hatch & Freeman, 1988). 교사의 교육관에 의한 교육행위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때, 이러한 신념과 교육실제 간의 불일치는 효율적인 교육실제의 저해요인으로써 그 원인이 밝혀져야 하겠다.
Kagan(1992)은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교사의 교육실제 간의 차이를 중재하기 위해서 교사와 관련된 변인이 연구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교육의 질에 교사의 변인이 큰 영향 요소임을 확인시켜
-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1998), 탐구 생활 활동 자료, 대창사
김영신(1983), 유아교육과정, 서울 : 동문사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조용태(2004), 통합교육의 이해, 특수교육
주은선(2002), 행복한 사람을 만드는 교사의 역할 : 덕성여대 논문집
한국교육개발원(198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