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목표,인간상,통합교육과정,탐구생활영역,교사역할,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4.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

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Ⅷ.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교육 신념 형태를 밝히거나 유아교사의 효율적인 교육실제에의 저해 요인을 밝히는 것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교사의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많은 교수행위들이 그 교사의 내면적인 측면과 함께 고려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Bredekamp & Copple, 1997). 특히 Isenberg(1990)와 Fang(1996)은 교사의 신념이 교육상황의 여러 가지 대안 가운데서 정황을 참작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취하는 데 있어서의 결정적인 구성요소라고 주장하면서 교사의 교육신념의 중요성을 밝혔다. 교사의 신념은 교수(teaching)를 정의하고 교수에 적절한 정보나 지식을 조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유아 교사들은 자신의 철학과 교육실제 간의 갈등(philosophy-reality conflicts)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Carter, 1992; Hatch & Freeman, 1988). 이는 유아에게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교사의 철학적 신념과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어지는 교육실제 간의 불일치(discrepancy)에 기인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Hatch & Freeman, 1988). 교사의 교육관에 의한 교육행위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때, 이러한 신념과 교육실제 간의 불일치는 효율적인 교육실제의 저해요인으로써 그 원인이 밝혀져야 하겠다.
Kagan(1992)은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교사의 교육실제 간의 차이를 중재하기 위해서 교사와 관련된 변인이 연구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교육의 질에 교사의 변인이 큰 영향 요소임을 확인시켜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1998), 탐구 생활 활동 자료, 대창사
김영신(1983), 유아교육과정, 서울 : 동문사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조용태(2004), 통합교육의 이해, 특수교육
주은선(2002), 행복한 사람을 만드는 교사의 역할 : 덕성여대 논문집
한국교육개발원(198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각 유아들이 이에 달성할 수 있도록 흥미 및 이해의 정도에 따라 학습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도록 제시해야 한다. 유치원에서의 놀이는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교실 이외의 흥미영역에서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은 놀이 속에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유아 스스로 몰입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야 한다. 즉 놀이를 통한 주변 사물과 교사, 또래 유아와의 상호작용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
  • 교과교육론3D)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3~4보육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D형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 론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유아교육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5세보육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E형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Ⅰ. 서 론요즘은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아 많은 부부들이 유아를 낳자 보육원에 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즉,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 [제6차_유치원교육과정]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정리된 표를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자.Ⅱ. 본론1.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제6차 교육과정은 한국유아교육학회가 계속하여 개정 작업을 하였다. 교육과정 영역은 1.건강생활, 2.표현생활, 3.사회생활, 4.언어생활, 5.탐구생활의 5개 생활 영역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하여 제6차 교육과정의 개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교사의 지도하에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에서 비롯한다. 주제탐구 표현활동은 유아 또는 교사에 의해 제안된 주제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발견하고자 하는 주도적이며 의도적 활동이며,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여러 학습 영역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장을 유아에게 제공한다.나.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연구원개방주의에서는 교육의 내용보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