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육]21세기교육의 인간상,성취영역, 21세기교육의 교육복지,교육정보화, 21세기교육의 신홍익인간사상,이상, 21세기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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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21세기교육의 인간상

Ⅲ. 21세기교육의 성취영역

Ⅳ. 21세기교육의 교육복지

Ⅴ. 21세기교육의 교육정보화

Ⅵ. 21세기교육의 신홍익인간사상

Ⅶ. 21세기교육의 이상
1. 우리가 지향해야 할 한국교육의 이상적 방향
2. 이상적 교육을 달성하기위한 한국교육의 발전적 방향에 필요한 변화
1)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인간의 덕성을 기르는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3) 교육복지의 구현을 위하여 특수교육의 진흥을 서둘러야 한다
4)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을 서둘러 연구하고 전개하여야 한다
5) 국제화와 개방화시대에 대비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6) 과학 기술 교육이 대폭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7) 평생교육으로써의 사회교육 체제의 확립과 교육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Ⅷ. 21세기교육의 방향
1. 학교교육의 변화에 따른 교장의 역할 변화
2. 미래 사회의 교육 환경 변화
3. 21세기 미래 사회의 새로운 학교장상
1) 미래의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2) 미래의 학교장은 인간 존중의 자율 경영에 초점을 두고 학교 경영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
3) 미래의 학교장은 비과학적 관리방식을 탈피해 학교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를 강화해나가야 한다
4) 미래의 학교장은 변화의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 사회는 量이었지만 지식정보사회, 문화예술의 사회, 인간존중의 사회에서는 質의 강조된다. 우리의 교육은 그런대로 산업화에는 알맞았던 셈이다. 싸구려의 대량교육으로 산업화에 기여하여 단기간에 산업화를 앞당길 수 있었다. 대량교육에 관한 한 한국교육은 대단히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대량교육은 더 이상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살아남을 수 있다. 지식과 정보는 양이 아니라 질이기 때문이다. 선진국, 성숙사회는 양이 아니라, 질적인 삶을 사는 사회이다.
과거에 대량교육을 하기 위해서 획일 교육, 표준화 교육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획일 교육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학교에 재미가 있을 수 없었다. 교육과정도, 교육방법도 학생 개인에게는 와 닿지 않고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그것이 윤리도덕의 붕괴와 상승작용 하여 오늘날 교실붕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학교가, 교사가 학생 개인 개인에게 의미를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해줘야 한다.
학교교육이 학생 개인에게 의미를 주기 위해서는 개별화 접근을 해야 하고, 개인의 독특성과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학교에서 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 메뉴,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보장해 주려면, 학교는 과거보다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곳이 되고, 의미 있는 곳이 되려면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 내적 동기 유발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소속감을 가질 수 있고, 의미 있는 사람으로 존중받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유용한 것을 하라고 해야 한다. 그러려면, 흥미와 소질과 적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찬 머리도 중요하지만, 느낌과 흥분․열광이 있어야 하고, 따뜻한 가슴, 날랜 손발도 박수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질의 교육은 밀도 높은 교육이다. 수업 시간
참고문헌
* 김인희,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006
* 김신자 외,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고대식, 21세기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과 활용사례, 목원대신문, 1996
* 임길진, 21세기 교육과 교육정보화의 방향 : 가치혁명적 실천을,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자료집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 정영근, 인간과 교육이해, 문음사, 1995
* 황윤한, 21세기를 위한 교육과정 철학,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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