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목적,필요성,효과,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내용,교사역할,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창의성의 계발
2. 정서성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Ⅲ.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2. 시 지각의 중요성
3. 좌 우 뇌의 균형 있는 계발
4. 개성과 창의성의 육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의 향수
Ⅳ.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 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Ⅵ.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Ⅷ.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
1. 지점토에 동분 칠하기
2. 복주머니 만들기
3. 포도송이 그리기
4. 풀 물감을 사용한 여러 가지 기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의 미술표현의 발달은 자기 나름대로 대상을 많이 보고 ,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많이 그리는 소위 일정한 양 이상의 ‘ 표현 경험’ 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사물에 대한 안정된 개념이 형성되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진부한 개념과 사고에서 벗어나려는 욕구가 생겨 표현력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볼 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김춘일은 미술의 기초는 대상의 미적 요소를 '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부터 다져진다고 했으며, 아이스너는 상식적이며 수동적인 태도로 보는 눈으로는 호기심이 유발되지 않는다고 했고. 신정숙은 시각을 발달시켜 유아의 관찰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찰형 질문을 받은 유아의 그리기 표현이 자유방임으로 그리게 했던 집단의 유아보다 그리기 표현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예컨대 창의적 표현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계획적 교육과정과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미술은 ‘시각 훈련’으로 풍부한 시각자료와 함께 재료를 억압 없이 마음껏 다룰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영자 등도 창의적 그림표현은 유아가 그림 그리기를 통해 자신들의 경험, 생각,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창의적 그림표현은 시각적 탐색을 통해 이루어진 사고활동이 표현활동으로 연결될 때 실현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환경이 아니라 유아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과 주변환경으로서의 나들이는 유아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며, 사물을 사실적으로 보기 시작하는 유아기에 시각적 탐색을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됨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10,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 윤정방(2002), 유아미술·창작공예, 효성기획
◉ 아른하임, 김춘일 역(1986),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홍성사
◉ 이영(1996),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 교문사
◉ 전성수 외(1997),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0.10 14:11: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